계좌번호 입력없이 '톡'하듯 간편송금'디지털 이자' 도입…편의점·인터넷쇼핑몰·영화관에서도 사용신용평가 차별화한 소상공인 중금리대출
"요즘 이자율, 너무 낮아서 의미 있나요?" "일일이 계좌번호 넣고 송금하기 귀찮지 않으세요?" 인터넷 전문은행 카카오뱅크가 6일 경기도 판교의 출범 준비 사무실에서 연 '주요 사업모델 및 향후 계획' 프레젠테이션에서 던진 질문이다.
카카오뱅크의 질문에서 이르면 올해 말 문을 여는 인터넷 전문은행들의 '차별화전략'을 엿볼 수 있다.
연 1%대 이자가 너무 적으니 제휴한 음원·게임사이트와 쇼핑몰에서 쓸 수 있는포인트를 이자로 얹어주는 것, 계좌번호 입력과 공인인증 등에 걸리는 시간을 대폭줄여 거래를 최대한 빠르고 간편하게 만들겠다는 게 인터넷은행들의 계획이다.
카카오뱅크는 계좌번호를 입력하지 않고 친구에게 '톡'하듯 하는 '간편 송금'이핵심사업이다. 모바일 메신저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카카오톡이 간편 송금의 든든한배경이다.
예금이자를 현금은 물론 음원, 게임머니 등 다양한 포인트로 받는 등 '내 마음대로 선택하는 이자'도 선보인다.
예를 들어 이달 은행이자를 2만원 받는다면 1만원은 현금으로, 3천원은 카카오톡 이모티콘으로, 7천원은 멜론 스트리밍 서비스 이용료로 받을 수 있는 셈이다.
디지털 이자를 손쉽게 쓸 수 있도록 카카오[035720] 게임·택시·대리운전과 멜론 등 음원 사이트, 옥션 등에서 쓸 수 있는 '카카오 유니버설 포인트'가 구축된다.
또 카카오와 한국투자금융지주, 국민은행 등 주주사가 보유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기존 은행과 신용평가를 차별화, 중신용자에게 합리적 대출금리를 제시할 예정이다.
G마켓·옥션을 기반으로 장사하는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간편대출도 출시한다. 신용평가는 이베이 회원 활동을 통해 축적된 데이터로 하게 된다.
판매용품의 특수성과 매출을 반영해 유연한 상환 계획도 제시할 계획이다.
지점에서 상담해줄 수 있는 직원이 없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카카오 금융봇'을출시한다. 카카오뱅크 이용자가 "신혼부부가 받을 수 있는 대출은 어떤 것이 있나요"라고 '톡'하면 답해주는 방식이다.
카카오뱅크는 올해 11~12월 본인가를 신청해 내년 초 문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케이뱅크는 '모바일 종합은행'을 표방하고 있다.
10분 안팎이면 계좌를 개설할 수 있도록 해 예금·대출·송금·결제·자산관리에 이르는 모든 은행업무를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케이뱅크는 '완벽한 비대면 거래 시스템' 구축을 최우선 순위로 두고 있다.
카카오뱅크의 '카카오톡' 같은 강력한 기반은 없지만 휴대전화, 이메일, 휴대폰문자 등 최소 인증 절차를 거치는 간편 송금이 강점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케이뱅크도 KT[030200] 통신요금 납부 데이터베이스, BC카드 결제 데이터 등을기존 신용정보에 추가해 새로운 신용평가 시스템을 구축, 10%대 중금리 대출 출시를준비하고 있다.
또 통신서비스, 미디어, 카드, 보험, 증권, 편의점을 넘나들며 사용할 수 있는포인트로 '디지털 이자'를 주는 예금상품을 출시한다.
편의점을 거점으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주주사, 제휴사의 오프라인 채널로 이용자들이 은행에선 받을 수 없는 혜택을 주기로 했다.
박경훈 케이뱅크 이사는 "저금리 기조하에 가격(수수료·예대금리 등)으로 기존은행과 경쟁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며 "다른 산업과 제휴를 통한 상품의 혁신성으로 기존 은행들과 차별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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