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드러난 엄청난 부실로 경영위기에 처한 대우조선해양[042660]을 지원하기에 앞서 고강도 자구계획과 노사의 동의서를 먼저 받아내기로 한 채권단이 노조에 대한 압박을 개시했다.
23일 금융권과 업계에 따르면 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전날 구조조정 담당자를 거제 옥포조선소 파견했다.
이 담당자는 이날 대우조선 노조 측과 면담해 그간의 진행상황을 설명하고 채권단의 요구 사항을 전달했다.
앞서 금융당국과 채권단은 22일 비공개 경제금융대책회의를 열어 대우조선 지원에 앞서 자구계획과 노조 동의가 선행돼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으고 지원계획을 전면 보류했다.
이에 따라 대우조선의 대주주인 산업은행을 중심으로 한 채권단은 자구계획과노조 동의서를 제출해 달라는 요청을 대우조선 측에 전달하기로 했었다.
대우조선은 올 2분기에 3조원 이상의 부실이 알려진 지난 8월 이후 임원 수를 55명에서 42명으로 줄이고, 최근 근속 20년 이상인 부장급 이상 고직급자 300∼400명을 감축하는 방안을 추진한 바 있다.
이 밖에 이달 초부터 희망퇴직 신청을 받고 자산을 파는 등 구조조정에 나서고있다.
그러나 당국과 채권단은 회사의 정상화를 위해 대규모 자금이 투입되는 만큼 대우조선이 추가로 뼈를 깎는 자구노력을 보여줘야 한다는 입장이다.
금융권에서는 올해 드러난 대우조선의 손실 규모를 감안하면 최소 4조원대의 지원 패키지가 마련돼야 할 것으로 보고 있다.
금융권 관계자에 따르면 채권단이 대우조선 사측과 노조에 요구하는 것은 경영정상화가 이뤄질 때까지 일체의 쟁의행위 자제, 임금 동결, 효율적인 인력 운영 등에 대한 약속이다.
노조의 파업 등으로 생산활동에 차질이 빚어진다면 그만큼 정상화가 늦어질 수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이미 대우조선 노사는 지난달 임금협상에서 기본급 동결에 합의했지만, 회사 정상화를 위해 희생을 더 감내하겠다는 태도가 필요하다고 채권단은 보고 있는 것이다.
금융권 관계자는 "임금 일부를 회사 정상화를 위한 기금으로 내놓는다거나 하는고통분담 자세가 필요한 것 아니겠느냐"고 말했다.
그러나 이런 요구사항을 대우조선 노조가 쉽게 받아들이지 않을 것으로 보여 지원이 이뤄지기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
업계의 한 소식통은 "대우조선 노조는 자금지원을 빌미로 임금동결이나 파업포기 등을 요구하는 것을 수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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