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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지수 세월호 여파 딛고 상승세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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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심리지수 세월호 여파 딛고 상승세 전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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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고 발생 전 수준에는 아직 못 미쳐

세월호 참사 여파로 악화된 소비자 심리가 이달들어 개선되는 모습을 보였다.

그러나 아직은 사고 발생 전의 심리 상태로 완전히 복귀하지는 못했다.

한국은행이 25일 발표한 ƌ월 소비자 동향조사 결과'에 따르면 이달 소비자심리지수(CSI)는 107로 5월(105)보다 2포인트 상승했다.

지난달 CSI는 세월호 참사 영향으로 전월(108)보다 3포인트나 하락, 8개월 만에가장 낮은 수준을 기록했다.

지수는 회복세로 돌아섰지만 아직은 세월호 참사 전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올해 1월에는 109였고 2∼4월에는 각각 108이었다.

특히, CSI를 구성하는 세부 항목 가운데 '현재 경기판단'은 이달 79로 4월의 91에 견줘 12포인트나 낮았다.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의 경기판단을 뜻하는 이 항목은 5월의 76보다는 높아졌다.

현재와 비교한 6개월 후의 경기전망(94→98)도 지난달보다는 4포인트 올랐지만세월호 여파가 반영되기 직전인 4월(101) 수준에는 미치지 못했다.

취업기회전망(91→93) 역시 비슷한 상황이다. 이 지표는 4월에 96이었다.

6개월 뒤의 소비지출전망(108→110), 생활형편전망(99→101), 가계수입전망(101→102)은 세월호 참사 전 수준을 회복했다.

소비지출전망을 품목별로 보면 여행비(90→93), 의류비(102→103), 내구재(94→95)가 상승했고 교육비(107→106)와 의료·보건비(114→113), 교통·통신비(111→110)는 하락했다.

정문갑 한은 통계조사팀 차장은 "소비자 심리가 회복되고 있지만 아직 사고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는 못했다"며 "6개월 전과 비교한 현재 경기판단이 낮은 수준에그친 점을 봤을 때 체감 경기가 좋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이번 달 금리수준전망은 102에서 99로 3포인트 내렸다. 금리가 오를 것이라는응답자 비중이 줄었다는 뜻이다.

소비자들의 향후 1년간 소비자물가 상승률 전망치인 기대인플레이션율은 2.8%로전월과 같았다.

소비자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칠 주요 품목으로는 공공요금(58.1%), 공업제품(41.3%), 집세(33.7%) 등 순으로 응답률이 높았다.

chopark@yna.co.kr(끝)<저 작 권 자(c)연 합 뉴 스. 무 단 전 재-재 배 포 금 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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