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정 임금수준과 방법 놓고 고심
오는 17일부터 영업정지에 들어가는 KB국민·롯데·NH농협카드가 카드 모집인들의 적정 임금수준과 방법을 놓고 고심하고 있다.
금융당국이 이들 카드 3사를 상대로 카드 모집인의 고용 유지와 생계 보장을 강력히 요구하기로 했기 때문이다.
앞서 금융당국은 금융사 텔레마케팅(TM) 영업 중단 조치로 보험설계사들이 집단반발하면서 곤경에 처한 바 있다. 이 때문에 금융당국으로서는 모집인 고용 유지와임금보전 문제가 가장 신경쓰이는 부분이다.
16일 카드 3사에 따르면 카드 모집인은 롯데카드가 약 2천명으로 가장 많고 KB국민카드 1천200여명, NH농협카드 700여명 등 총 4천여명에 달한다.
국내 카드 모집인은 지난해 말 현재 약 3만5천명으로, 대부분은 월소득이 100만∼200만원인 생계형 자영업자에 해당한다.
카드 3사는 지난 14일까지 자사 카드 모집인들의 임금 보전 수준을 결정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금융당국과 여론의 이목이 쏠리자 선뜻 결정하지 못하는 분위기다.
그나마 2003년 삼성카드[029780] 영업정지 사태 때 대출모집인에게 평균 수당의50∼60%를 보전한 전례가 있어, 카드 3사가 이번에 임금 보전 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으로 작용하고 있다.
실제 롯데카드는 영업정지 기간에 자사 카드 모집인들에게 평균 급여의 50∼60%를 보전해주겠다는 내부 방침을 지난 14일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KB국민카드는 평균 급여의 70% 수준을 잠정적인 방침으로 정했으나 수당이 빠지는 점을 고려하면 50% 수준에 불과한 것으로 알려졌다. KB국민카드는 오는 17일 최종 결정을 할 예정이다.
NH농협카드는 애초 평균 급여의 70% 수준에서 내부 검토를 마쳤으나 다른 카드사들에 비해 임금 보전율이 높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재검토에 들어간 것으로 전해졌다.
카드사 관계자는 "금융당국의 기준에 부합하는지 혹은 다른 카드사들이 어떤 결정을 내렸는지에 신경이 쓰이는 게 사실"이라고 털어놨다.
이들 카드 3사 담당자들은 주말에도 마라톤 회의를 하면서 영업정지 기간에 적용할 모집인의 임금 수준과 이탈 방지책을 논의했다.
임금 보전 수준뿐만 아니라 이를 어떤 방식으로 줄지도 고민거리다.
무엇보다 경쟁사들이 영업정지 카드사 소속 모집인을 유치하려는 움직임이 예상됨에 따라 모집인의 전직 유인도 크기 때문이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모집인들의 충성도는 일부 소수를 빼고는 약한 편"이라며"카드사들이 임금 보전율 결정해도 초반에는 상대적으로 낮게, 후반에는 많이 보전하는 방법을 채택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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