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은 기부금 지출 대부분이 연초에 집중된다는 설명을 반영. 순이익 대비기부금 비중이 가장 작은 보험사 중심으로 제목을 변경.>>기부액 순이익의 1%도 안돼…사회공헌 1위는 KB생명·삼성화재
주요 보험회사 가운데 ING생명과 동부화재의 사회공헌 실적이 매우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보험사들은 최근 회계연도 기준 3분기(지난해 10~12월)경영실적과 함께 사회공헌 기부금액, 활동규모 등을 처음 공시했다.
공시 자료를 보면 생명보험사들은 502억원, 손해보험사들은 324억원을 사회공헌에 기부했다. 이는 당기순이익의 2.11%와 1.67%에 해당하는 금액이다.
당기순이익 대비 사회공헌 기부액 비율은 생보업계에선 KB생명(7.55%)과 삼성생명(5.42%)이, 손보업계에선 삼성화재(4.36%)와 한화손보(2.44%)가 높았다.
알리안츠생명, 롯데손보 등은 당기순손실을 냈는데도 4억원과 1억원씩 사회공헌활동에 기부했다.
반면에 1천526억원의 순이익을 낸 ING생명은 기부액이 2억원(0.13%)에 그쳤다.
미래에셋생명(0.39%)과 푸르덴셜생명(0.88%)도 사회공헌 비용을 적게 지출했다.
생보업계 '빅3'로 불리는 교보생명도 4천380억원의 순이익을 냈지만 38억원(0.86%)만 기부했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연초에 기부금 집행이 많은 탓에 회계연도 3분기 기부금이적게 잡혔다"며 "연간으로 따지면 기부금은 업계 상위권이다"고 설명했다.
삼성화재와 더불어 손보업계 '빅4'로 꼽히는 동부화재, 현대해상, LIG손보도 순이익만 많이 냈을 뿐 사회공헌에는 인색했다.
3천304억원 순이익을 낸 동부화재의 사회공헌 지출은 3억원(0.11%)에 불과했다.
현대해상(0.85%)과 LIG손보(0.85%)도 사회공헌 지출 비중이 1%에 못 미쳤다.
사실상 독점 체제인 서울보증보험(0.11%)과 코리안리(0.38%)도 사회공헌 지출을무척 아꼈다.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한 임직원의 평균 봉사시간이 가장 긴 보험사는 메리츠화재(8.62시간)와 라이나생명(6.53시간)이다.
가장 짧은 곳은 우리아비바생명(1.39시간)과 롯데손보(1.15시간)다. 영업정지나매각 등 '풍파'를 겪은 그린손보와 에르고다음은 봉사활동을 거의 하지 않았다.
앞서 금융감독원은 사회공헌을 활성화하는 취지에서 금융업종 가운데 처음으로보험사들의 사회공헌 실적을 공시하도록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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