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잇몸건강 '30년 지킴이'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이가탄
명인제약(대표 이행명)을 대표하는 이가탄은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잇몸치료제 부문’에서 선정되는 등 30년 가까이 ‘국민의 잇몸건강’에 이바지하며 꾸준한 사랑을 받아왔다. 2018년 전체 매출은 전년대비 4.9% 상승하는 등 매년 꾸준한 매출상승세를 이어가며 ‘역시, 이가탄’임을 증명해내고 있다.
또한, 최근 이가탄의 임상시험이 영국 국제 저명 학술지 ‘BMC 오럴 헬스’에 게재됐다.
'BMC Oral Health'는 세계적인 과학·기술·의학 학술 전문 출판사인 스프링거 네이처에서 발행하는 학술지이며, 해당 연구는 만성 치주염 환자를 대상으로 비타민C, 비타민E, 리소짐, 카르바조크롬을 포함한 복합 제제의 잇몸염증 효과에 관한 임상시험이다.
만성치주염 환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다기관, 무작위배정, 위약대조 그리고 이중 눈가림 연구에서 시험군(이가탄 복용) 그리고 대조군(위약 복용)으로 나누어 기저치 대비 치은지수(GI)의 변화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진행되었으며, 그 결과 4주후 기저치 대비 치은지수의 평균변화량은 대조군(위약)에 비해 시험군(이가탄)에서 유의하게 감소하였다.
연령, 성별, 방문횟수를 고려했을 시 이가탄 복용자는 일반 위약 복용자 대비 2.5배의 치은지수 개선을 보였다.
국내 첫 냉·온찜질 관절염치료제…통증완화 탁월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신신파스아렉스
신신제약은 지난 60년간 한국인의 통증케어를 위한 지속적인 연구개발로 대한민국 파스의 명가로 거듭났다. 신신제약은 파스 제조 노하우를 집약해 지난 2007년 대표 브랜드인 ‘신신파스 아렉스’를 출시했다. 통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을 위해 강력하고 효과 빠른 제품을 만들기 위한 연구의 결과로 출시된 신신파스 아렉스(Rx)는 Recipe의 약자로 ‘처방을 하다’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신신파스 아렉스는 냉과 온, 2번의 찜질효과로 처음에는 냉감작용으로 붓기를 빼주고 차츰 온감작용으로 혈액순환을 도와 통증을 완화해 통증케어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신신파스 아렉스는 매년 두자릿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며 발매 10년차인 2017년 이후 꾸준히 100억원 이상의 매출을 달성하는 등 신신제약의 대표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질 좋고 값싼 파스를 생산하는 것이 국민을 위하는 길이라고 생각했다” 라고 말한 창업주 이영수 회장의 정신을 이어 받아 신신제약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도 소홀히 하지 않고 있다. 신신제약은 열악한 환경 속에서 꿈을 키우는 비인기 종목 스포츠 꿈나무들을 지원하는 한편, 2016년부터 대한장애인컬링협회에 의약품 지원을 시작으로 후원협약을 맺고 장애인 컬링선수들을 후원하는 등 의미 있는 사회공헌 활동을 이어 오고있다.
휴대성 높인 '헤어빔'…어디서나 편하게 탈모관리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헤어빔
탈모치료 의료기기 헤어빔이 온라인 전용 모델을 이달 출시한다.
이번에 출시되는 모델 ‘헤어빔 라이트’는 헤어빔 에어의 탈모치료 기능을 그대로 유지하면서 휴대성을 가미해 언제 어디서나 탈모관리가 가능하도록 고안된 제품이다. 기존 제품 부피의 절반가량을 차지하던 거치대를 없애고 동일한 기능의 가죽 파우치를 추가했다.
휴대성과 보관성을 높인 헤어빔 라이트는 8월부터 온라인 채널을 중심으로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나볼 수 있다.
헤어빔 라이트는 기존 헤어빔과 동일하게 안전한 저출력 레이저 요법을 사용한다. 이 요법은 레이저 빛이 두피 전체에 직접 전달함으로써 모세혈관을 확장하고 혈류량과 산소량을 증가시켜 모근에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는 원리다.
분당서울대병원과 경북대학교병원에서 임상시험을 진행해 탈모치료 의료기기로 허가를 받았다.
하루 1회 18분씩 최소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단위 면적당 모발 수 증가와 모발 굵기의 강화를 경험할 수 있다.
개인 모발상태에 따라 하루 사용시간을 21분 또는 24분으로 변경해 사용 가능하다. 한편, 헤어빔은 올 하반기 홈쇼핑 전용 모델도 준비하고 있다.
비타민·미네랄 함유…한 알만으로 에너지 충전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베로카
세계적인 생명과학 기업 바이엘코리아의 멀티비타민 베로카가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멀티비타민 부문에 선정됐다.
베로카는 물에 타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제형 비타민으로, 2009년 런칭 당시 멀티비타민 시장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 바이엘코리아는 지난 3월 베로카 론칭 10주년을 맞아 소비자의 접근성을 높이고 브랜드를 강화하기 위해 일반의약품이었던 베로카를 건강기능식품으로 전환, 유통채널을 약국 뿐만 아니라 대형마트, 온라인까지 확대했다. 포장단위도 15정, 30정, 45정, 39정, 48정 등으로 다양해졌으며, 휴대가 간편한 개별포장타입(24정)도 선보였다.
베로카는 11가지 비타민과 미네랄을 함유한 멀티비타민(건강기능식품)으로서 특히 하루 권장섭취량의 약 3~13배에 해당하는 7가지 고함량 비타민B군을 포함하고 있어, 하루 한 알 섭취 시, 하루를 위한 에너지를 건강하게 충전할 수 있는 에너지 비타민이다.
또 물에 녹여 섭취하는 타입으로 발포 과정에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가 세포간 간격을 넓혀주어 주성분의 투과율과 흡수율을 높여 체내 흡수가 빠르다.
바이엘코리아는 건강기능식품으로 새롭게 출발하는 베로카의 광고모델로 권혁수를 발탁하고 TV와 디지털 광고를 통해 ‘열정이 배로, 에너지가 배로’ 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지쳐있는 일상에 에너지를 불어넣는 ‘에너지 비타민’으로서 소비자들에게 보다 친근하게 다가서고 있다.
국민 비타민 '레모나'…중국인들까지 반하다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레모나
비타민 명가 경남제약(대표 안주훈, 하관호) ‘레모나’가 한국과 중국 소비자들이 뽑은 ‘2019 올해의 브랜드’로 선정됐다.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은 매년 소비자가 최고의 브랜드와 제품을 부문별로 선정해 시상하는 행사로 지난 5월 30일부터 6월 13일까지 온라인/모바일 투표와 1:1 전화설문 등을 통해 각 부문별 최고의 브랜드를 선정했다.
이중 레모나는 올해의 브랜드 대상 ‘비타민 부문’ 14년 지속 1위 선정과 동시에 ‘중국 소비자가 뽑은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도 5년 연속 ‘이너뷰티 부문’ 최고의 브랜드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뤄냈다.
레모나는 1983년 물 없이 먹는 비타민 산제로 시장에 첫 등장해 36년간 소비자들에게 변함없는 사랑을 받고 있는 브랜드이다. 2012년 아이유를 시작으로 2014~2016년 김수현, 2018년 레드벨벳 아이린을 모델로 기용하며, 건강한 비타민 습관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이어왔다.
특히 중국 대표 언론사 인민일보 인민망을 통해 조사한 중국 소비자들이 뽑은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브랜드 중 유일하게 5년 지속 선정되며 중국에서의 인기 또한 실감케 했다.
2017년 11월 중국 내 직접 수출을 위한 보건식품 등록을 마쳤으며 2018년 초 중국 상하이 창닝구에 현지법인 설립도 완료했다. 또한 중국 최대 규모의 건강기능식품 박람회 등에 참가해 중국 시장 진출 판로를 확보하면서 차근차근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다.
유아·청소년 보청기…집중력·학습 증진에 도움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오티콘코리아
청각 토털 헬스케어 기업 오티콘코리아의 오티콘 보청기가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에서 보청기 부문 3년 지속 대상 수상이라는 쾌거를 이뤘다.
오티콘 코리아는 국내 청각 시장에 ‘브레인히어링(BrainHearing)’이라는 개념을 최초로 도입했다. 단순히 ‘귀로 소리를 듣는다’는 개념을 넘어서 말소리 구분과 분별은 결국 뇌가 한다는 관점에서 뇌가 소리를 좀 더 편안하게 청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술이다. 브레인히어링 기술의 정점을 찍은 제품은 올해 출시된 오픈(Opn) S와 오픈(Opn) 플레이 보청기이다. 기존 제품에 비해 청취 노력을 10% 감소 시키고, 말소리 이해력과 대화 내용을 기억하는 능력은 각각 15%, 10% 향상시켰다. 이것이 의미하는 바는, 보청기를 착용한 난청인이 소음이 있는 환경에서도 말소리에 집중하기 위한 노력을 덜 하고도 정상 청력을 지닌 사람들처럼 듣고 대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유소아 및 청소년 전용으로 출시된 오픈 플레이는 학습량이 많은 학생들이 두뇌가 과부하되지 않도록 듣기 위한 노력은 감소시키고, 자연스럽게 주변 소리 중 스스로가 듣고 싶어하는 소리에 주의를 기울일 수 있게 한다.
오티콘코리아 박진균 대표는 “올해 출시된 신제품 오픈 S와 오픈 플레이가 뛰어난 제품력으로 시장에서 좋은 호응을 얻었기 때문에 3년 지속 수상이라는 큰 영광을 얻을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더욱 더 향상된 기술력의 브레인히어링 보청기를 선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누가의료기의 품질경영…'척추의 기본'을 지키다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누가의료기
하루 세 번, 세 개의 발열도자로 누르고, 늘리고 뜨겁게 자극하다. ‘언제나 쉽게 집에서 건강을 관리하세요.’ 라는 메시지를 담은 ‘3.3.3 프로젝트’로 글로벌 의료기 전문 기업 누가의료기가 주목받고 있다.
누가의료기는 창립 17년 만에 전국 186개 대리점을 보유할 정도로 국내 개인용 의료기 업체의 선두주자가 되었으며 중국을 비롯한 러시아, 브라질, 캐나다 등 전 대륙에 걸쳐 115개국 3,500개의 판매망을 구축할 정도로 해외에서도 인기를 끌고 있다.
누가의료기가 국내를 비롯한 전 세계 소비자들로부터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것은 기본에 충실한 제품의 품질경영 덕분이다. 특허 39건, 실용신안 12건, 디자인(의장) 68건을 보유할 정도로 철저하게 고객 중심의 기술 개발에 힘써온 누가의료기는 2018년 ‘제 55회 무역의 날’에서 국가 산업에 이바지한 공로로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며 소비자의 인정을 받아왔다. 또한 러시아 ‘메체니코프 공립 의과대학병원’과 국내 ‘연세대학교 세브란스 기독병원’에서 시행한 ‘N5 통증 감소 효과’에 대한 임상시험은 누가의료기의 제품에 대한 강한 자신감을 엿볼 수 있는 행보이다. 그 결과 지난 5월 러시아 ‘수술 과학 연구소’와 ‘연방 의학&생물학 연구소’에 누가의료기 N4가 연구용으로 설치된 것은 누가의료기가 그 동안 추구해온 품질경영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해준다.
누가의료기 제품 중 국내외 소비자들에게 가장 큰 인기를 끌고 있는 제품은 척추 근육통완화 의료기기 N5다.
업계 최초로 ‘경추 전용발열도자'를 적용한 ‘N5'는 경추, 흉추, 요추로 이어지는 3개의 발열 도자가 척추 전반을 동시에 자극해 효과적인 마사지 및 온열 효과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극소량 혈액으로 5초내 혈당 측정…점유율 1위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케어센스
한국소비자포럼이 주관한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혈당측정기 부문 1위는 케어센스가 차지했다.
아이센스는 전기화학 등의 첨단 바이오센서 기술을 이용한 혈당측정시스템과 다양한 혈액분석기를 개발, 생산 및 판매하는 글로벌 체외진단 기업으로 코스닥 상장사다.
세계 최초로 극소량(0.5㎕)의 혈액으로 5초 안에 혈당을 측정하는 기술을 개발한 아이센스는 현재 국내 혈당측정기 시장점유율 1위 기업으로 도약했다. 국내외 250여 건의 특허를 출원 및 등록했고 미국, 독일, 중국 등 해외법인을 두고 세계 110여 개국에 제품을 수출하고 있다.
‘케어센스 N IoT’는 SK텔레콤의 IoT(사물인터넷) 전용망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혈당 측정값을 자동으로 전송할 수 있는 신개념 혈당측정기다. 별도의 통신 장비 없이 혈당 측정과 동시에 결과를 스마트폰 또는 다양한 건강관리 플랫폼에 전송할 수 있다. 만성질환인 당뇨병 환자들이 매일 정해진 시간에 혈당을 측정하고 관리해야 하는 불편을 줄여준다.
기존 제품과 달리 선명하고 가독성 높은 컬러 디스플레이를 적용했다. 여기에 혈당 측정 전 식전, 식후, 공복 상태를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더해 더욱 체계적인 혈당 관리가 가능케 했다.
저혈당 알림, 고혈당 알림, 식후 2시간 알림 등 원하는 측정 시간을 알려주는 알람을 사용자가 직접 설정할 수 있게 한 점도 이용 편의를 높인 요인이다. 충전식 배터리를 사용하는 제품으로 통신 케이블을 이용하여 제품을 충전할 수 있고 데이터를 PC에 다운로드하여 활용할 수도 있다.
미세먼지 막는 'KF94등급' 마스크
2019 올해의 브랜드 대상 - 푸른숲 마스크
일동제약의 ‘푸른숲 마스크’는 황사, 미세먼지 등 입자성 유해물질 및 감염원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의약외품 보건용 마스크다. 푸른숲 마스크는 여과 성능은 물론 사용 편의성까지 고려하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피부자극 테스트를 완료한 고밀도 4중 정전필터를 적용하였으며, KF94 등급을 획득해 여과 성능을 검증 받았다. KF94는 평균 0.4㎛ 크기의 입자를 94% 이상 걸러낼 수 있다는 의미다.
KF란 Korea Filter의 약자로 식약처가 인증하는 마스크 등급 기준이며, 뒤에 붙는 숫자는 호흡 및 여과와 관련한 성능을 나타낸다. 또 푸른숲 마스크는 얼굴 모양을 고려하여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마스크 본체와 코 지지대, 귀걸이 끈 길이 조절기능 등을 통해 착용감을 높이고 안면과의 빈틈을 줄여 먼지를 효과적으로 차단하는 ‘방진마스크’로 특허를 취득한 제품이다.
일동제약 관계자는 “약국 판매 품목인 푸른숲 마스크 외에도, 최근 일반유통 품목으로 '초록숲 마스크' 2종을 발매해 인기를 모으고 있다”고 밝혔다.
일동제약은 ‘환경재단 미세먼지 센터'와 함께 사회공헌활동 취지의 공익 캠페인도 진행 중이다. 지난해 일동제약은 ‘미세먼지 마스크 바로쓰는 어린이' 동영상을 제작, 서울시 초등학교들의 교육용으로 활용 됐다.
올 하반기에도 '일동제약과 함께하는 실내미세먼지 관리법' 동영상을 제작할 계획이다.
일동제약 측은 앞으로도 지속적인 브랜드 알리기 활동을 통해, 푸른숲 마스크를 100억대 품목으로 육성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