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 노조가 올해 임금 및 단체협약 교섭과 관련해 조합원 투표에서 파업을 가결하자 지역 자동차 업계와 상공계, 주민들은 안타까움과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
현대차는 31일 노조의 파업 가결에 대해 "대내외 경영 환경이 어려워진 상황에서 소모적인 대립보다는 대화로 교섭을 조속히 마무리하는 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짧은 입장을 내놨다.
현대차 울산공장 협력업체가 모여 있는 북구 효문공단 내 한 업체 관계자는 "경기가 어려울 때나 회사가 힘들 때는 노사가 더욱 힘을 합쳐 일하고 나중에 회사가 잘 될 때는 성과를 서로 나누는 등 상생이 필요하다"며 "아직도 노조가 파업해서 성과를 받아내는 시대라는 게 안타깝고 이런 시대는 사라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지역 상공계에서도 현대차 노조 파업이 울산 경제의 타격으로 이어지지 않을지 걱정하고 있다.
울산상공회의소 한 관계자는 "자동차 산업의 급격한 시장환경 변화와 함께 국내외 경제의 불확실성 가중, 저성장 국면의 지역경제 등으로 울산이 위기상황에 직면해 있다"며 "위기 탈출을 위해 지역 모든 구성원의 노력과 지혜가 필요한 상황에서 이번 파업 투표 가결을 통한 파업수순을 밟는 것은 경제 불황을 더욱 가중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시민들은 매년 연례행사처럼 되풀이되는 노조 파업에 피로감을 느끼고 있다.
북구 명촌동에 사는 주민 A(68)씨는 "매년 비슷한 시기에 상투적으로 파업을 하는 것 같은데, 노조원들이 고임금을 받는 상황에서 별로 좋게 보이지는 않는다"며 "나도 젊었을 땐 노조 잘한다고 칭찬을 하기도 했지만, 지금은 좀 지나치다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울산시 관계자는 "어려운 지역경제 현실에서 현대차 노조의 쟁의행위 찬반투표가 가결돼 안타깝다"며 "이후 노사협상이 원만하게 추진돼 마무리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현대차 노조는 29∼30일 전체 조합원 5만293명을 대상으로 파업 돌입 여부를 묻는 찬반 투표를 했다.
이 중 4만2천204명(투표율 83.92%)이 투표해 재적 대비 70.54%인 3만5천477명 찬성으로 파업이 가결됐다.
노조가 올해 파업하면 8년 연속이다.
울산=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