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 나선 공기업
한국가스공사
[ 서민준 기자 ]
정부는 올해 초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30년까지 수소차와 수소발전 시장에서 세계 1위를 달성하겠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수소산업을 미래 주력 산업 중 하나로 육성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이다.
한국가스공사 또한 미래 성장동략을 수소산업에서 찾았다. 2030년까지 수소 분야에만 총 4조7000억원을 투입하겠다는 ‘수소사업 추진 전략’을 지난 4월 발표했다. 수소 제조와 유통은 물론 수소 인프라와 기술 개발 등 수소산업 전 과정에 적극 참여한다는 계획을 담았다.
가스공사가 수소산업을 ‘잘할 수 있는 분야’로 자신하는 데는 근거가 있다. 현재 주된 수소 생산·공급 방식이 천연가스를 고온·고압 수증기로 분해하는 추출 수소여서다. 30여 년간 가스 분야에서 축적한 가스공사 인프라와 노하우가 그 자체로 경쟁력이 된다는 얘기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전국에 구축한 총 4857㎞ 가스 배관과 전국 거점에 있는 404개 공급 관리소를 잘 활용하면 효율적인 수소 생산과 운송이 가능하다”고 말했다.
수소차 분야에선 핵심 인프라인 수소충전소 확대를 주도적으로 추진 중이다. 지난 3월 현대자동차, 에어리퀴드코리아 등 13개 기업·기관과 함께 수소충전소 설치·운영을 위한 특수목적법인(SPC)을 설립했다. 가스공사는 SPC를 통해 2022년까지 수소충전소 100개를 설치하기로 했다. 수소산업과 연계한 실증센터, 유통센터, 홍보·교육 등의 기능을 수행할 ‘수소 콤플렉스’도 구축할 계획이다. 가스공사는 한국가스공사법 개정을 통해 공사 사업 범위에 수소 사업을 추가하기도 했다. 수소 사업을 전담하는 부서 역시 신설했다.
액화천연가스(LNG)를 선박 연료로 공급하는 ‘LNG 벙커링’도 가스공사의 주요 신사업 중 하나다. 공사는 산업통상자원부와 함께 ‘LNG 벙커링을 확대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가스사업법 개정안을 마련하고, 지난해 7월 부산항만공사와 ‘LNG 벙커링 체계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맺는 등 관련 사업 추진을 위한 법 제도 기반을 구축했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국제해사기구(IMO)가 내년 이후 모든 선박 연료의 황 함유량 제한을 종전 3.5% 이하에서 0.5% 이하로 대폭 강화하기로 했다”며 “기존 선박 연료보다 황산화물과 미세먼지 배출이 현격히 적은 LNG 수요가 갈수록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육상 분야에선 LNG 화물차 확대에 주력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시범 운행에 들어간 국내 첫 LNG 화물차가 가스공사와 타타대우상용차의 합작품이다. 경유화물차의 절반만 LNG로 전환해도 서울시 미세먼지 발생량의 50% 정도를 저감할 수 있다는 게 가스공사 설명이다.
가스공사 관계자는 “친환경 연료전환 사업을 확대해 미래 혁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이끌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민준 기자 morand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