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람튜브, 유튜브 광고 수익 1위 채널
한달 수익 37억 이상 관측
2017년, 아동단체에 아동학대로 고발 당하기도
보람튜브를 운영하는 6세 유튜버 보람 양의 가족들이 강남의 빌딩을 매입했다는 소식과 함께 과거 불거진 논란들도 다시 회자되고 있다.
23일 부동산 중개업계에 따르면 '보람튜브 토이리뷰'와 '보람튜브 브이로그' 등의 콘텐츠를 선보이는 6살 꼬마 유튜버 보람 양의 가족 회사 보람패밀리가 서울시 강남구 청담동에 5층 빌딩을 마련했다.
보람튜브는 보람 양이 가족들과 함께 장난감을 갖고 놀거나 요리를 해먹는 등 일상을 공개하며 인기를 모았다. 보람튜브 브이로그 구독자수는 23일 기준 1700만 명이 넘는다.
미국의 유튜브 분석 사이트인 소셜레이드에 따르면 한국의 유튜브 채널 중 광고 수익 1위와 2위는 보이튜브 토이 리뷰와 보람튜브 브이로그였다. 이들은 각각 월 160만 달러(약 19억 원), 150만 달러(17억8000만 원)의 수입을 올리는 것으로 추정됐다. 보람튜브로만 매달 최소 37억 원 이상의 매출을 올리고 있는 것.
연 매출로 따지면 400억 원이 넘어 중소기업에 버금간다.
하지만 채널 확장 과정에서 잡음도 불거졌다.
국제구호개발단체 세이브더칠드런은 2017년 9월 보람튜브를 비롯 몇몇 아동 채널 운영자를 아동학대로 고발했다. 유아에게 정신적 고통을 줄 수 있는 자극적인 행동을 했고, 이러한 모습이 담긴 영상을 불특정 다수에게 배포해 금전적인 이익을 취했다는 이유였다.
보람튜브는 보람 양에게 아빠 지갑에서 돈을 훔치는 상황을 연출하게 하거나, 아이가 실제 자동차를 운전하는 모습도 내보내는 등의 설정이 담긴 영상이 문제가 됐다. 이 외에도 보람튜브의 다소 과한 설정은 몇몇 맘카페에서 논란이 됐고, 유튜브로부터 몇 차례 경고를 받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세이브더칠드런 측은 "해당 유아뿐만 아니라 영상의 주 시청자층인 유아와 어린이에게도 정서적 학대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논란이 불거진 후 보람튜브는 문제가 된 영상을 모두 비공개로 전환했다.
또한 "초창기 업로드 영상을 포함 일부 비판을 받았던 영상에 책임을 통감하고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아이를 키우는 부모 가슴에 상처를 남겼다. 비난 받아 마땅하다"면서 용서를 구했다.
보람튜브가 자극적인 영상을 게재하는 배경으로 조회수를 유도하기 위한 자극적인 콘텐츠 경쟁이 꼽혔다. 하지만 논란 후에도 보람튜브는 꾸준히 성장했다.
한편 보람패밀리는 지난 4월 3일 이 빌딩을 95억 원에 매입했다. 1975년에 지어졌지만 2017년 리모델링을 해 깔끔한 외관의 빌딩은 건물 전체에 임대를 줄 경우 보증금 3억 원에 월세 2000만 원의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보람패밀리가 투자 목적으로 빌딩을 매입했는지, 사무실 사용 용도로 사들였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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