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탐사봇] 장기간에 걸쳐 안정적인 고수익을 가져다 주는 투자 법으로 잘 알려진 이른바 '마법 공식'에 가장 부합하는 상장 주식은 에쓰씨엔지니어링(023960)으로 조사됐다.
한경탐사봇의 탐색 결과 에쓰씨엔지니어링의 ROA(총자산이익률)와 PER(주가순자산배수)은 각각 27.9%, 3.06배를 기록해 한국 주식 시장에서 거래되는 종목 가운데 마법공식에 가장 부합했다. 이어 케이피엠테크(042040), 삼보판지(023600), 효성(004800) 순이었다.
마법 공식의 순위는 ROA와 PER의 조합이다. 창시자인 조엘 그린블라트의 조사에 따르면 마법 공식은 3년이 넘으면 반드시 플러스 수익을 기록했고 시장 평균을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ROA는 자산총계를 당기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자산총계 대비 순이익을 얼마나 창출했는가를 나타낸다. ROA는 높을수록 수익성이 양호하다는 의미이다. PER은 당기순이익을 시가총액으로 나눈 값으로 낮을 수록 저평가되어 있다는 뜻이다. 그러므로 ROA가 높고 PER이 낮다(고ROA, 저PER)는 것은 실적은 우량한데 시장에서 저평가돼 있음을 의미한다. 글자 그대로 '저평가 우량주'이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은 미원그룹의 계열사로 중화학공업 플랜트의 핵심기기인 화공기기 제작과 유?공압기기의 제작 및 판매, 산업설비건설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에쓰씨엔지니어링, 4Q 실적 UP에도 주가 하락세
에쓰씨엔지니어링의 저평가 이유는 지난해 4분기 흑자전환하며 실적 개선에도 불구하고 주가는 하락세이기 때문이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의 최근 1년 주가 추이. [사진=네이버 증권]
에쓰씨엔지니어링의 지난해 4분기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은 각각 306억원, 5억원, 168억원으로 전년비 매출액은 52.85% 감소하고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했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은 지난해 각종 산업기계의 설비제작과 대형플랜트설비의 턴 키 베이스 프로젝트(Turn-Key Base Project) 등을 수행하는 산업설비공사 부문이 전년비 21.9% 증가하며 실적을 견인했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의 바이오공장. [사진=에쓰씨엔지니어링 홈페이지]
에쓰씨엔지니어링은 현금성 자산도 풍부하다. 사업보고서 기준 현금성 자산은 164억원으로 시가총액 434억원의 37.79%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내가 에쓰씨엔지니어링를 434억원을 주고 매입하면 164억원의 현금을 손에 쥐게 된다는 의미이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의 에쓰씨엔지니어링 현금성 자산 현황. [사진=에쓰씨엔지니어링 사업보고서]
기업이 현금성 자산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으면 재무적으로 안정적이고, 주가는 하방 경직성을 갖는다. 에쓰씨엔지니어링의 지난해 부채 비율은 143.14%로 높은 편이나 수주 기업은 선수금을 받으면 부채로 인식되기 때문에 부채 비율이 높다고 나쁜 것은 아니다.
한경탐사봇
이 기사는 한경닷컴과 버핏연구소가 공동 개발한 탐사봇 알고리즘에 기반해 작성된 것입니다. - 기사오류문의 02-6071-11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