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대 10조원 소비진작 효과
오키나와·교토 등 주요 관광지
2~3개월 전에 상품 예약 끝나
[ 김동욱 기자 ] 이달 말 아키히토 일왕 퇴위와 다음달 1일 나루히토 새 일왕 즉위를 계기로 일본에선 4월 27일부터 10일 연속 휴일을 맞이한다. 새 일왕 즉위일 전후가 공휴일로 지정되면서 주말과 헌법기념일(한국의 제헌절), 어린이날(6일 대체휴일), 쇼와의 날(히로히토 전 일왕 생일) 등 기존 국영일 사이의 공백 기간을 메워 사상 최장기 연휴가 완성됐기 때문이다. 관광산업을 중심으로 일본 내에선 열흘간 1조엔(약 10조원)대 소비진작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여행 관련 산업은 최대 대목을 맞이했다. 일본 유명 관광지역은 2~3개월 전부터 주요 숙박·교통편 예약이 마감됐다. 요금도 껑충 뛰었다. 주요 여행사가 운영하는 도쿄에서 가까운 가마쿠라 지역 당일 버스투어 상품은 이번 연휴 기간에 평소의 다섯 배 이상인 1인당 2만5000엔(약 25만원) 이상으로 가격이 올랐지만 전석 마감됐다. 연휴 이후에도 새 일왕 즉위 기념으로 평소의 두 배 이상 가격이 책정됐다. 홋카이도, 오키나와, 교토, 가루이자와 등 유명 관광지는 평소 대비 10배 이상 숙박비 등이 뛴 경우도 있다.
일본 최대 여행사인 JTB는 올해 연휴 기간 국내외로 여행하는 사람이 2467만 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다. 연휴 기간 해외 여행자 수는 전년 대비 6.9% 증가한 66만2000여 명으로 추산됐다. 해외 여행자의 6분의 1가량(10만8000명)이 한국을 방문할 계획으로 집계돼 한국이 최다 목적지로 이름을 올렸다. 초장기 연휴인 만큼 유럽 지역으로 관광 계획을 짠 수요도 전년 대비 15.6% 증가했다. 연휴 기간 일본인 여행객의 해외여행 관련 소비는 전년 대비 8.6%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일본 주요 항공사에 따르면 연휴 기간 국내선 예약 건수는 전년 동기 대비 22.0% 증가했다.
10일 연속 휴일 동안 일본 내 소비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기린맥주 등 주요 주류업체는 이달 생산량을 예년보다 10% 이상 늘렸다. 소고기, 계란 등 주요 농수산물 공급량도 전월 대비 20% 가까이 늘었다. 시카노 다쓰시 미쓰비시UFJ모건스탠리증권 연구원은 “올해는 장기 연휴로 전년 대비 여행·음식 등 소비가 전년 대비 9265억엔어치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다이이치생명경제연구소도 일본 내 여행 증가로 연휴 기간 소비가 전년 대비 30%가량 늘어날 것으로 점쳤다. 닛세이기초연구소도 토·일요일이 아닌 휴일이 하루 늘어날 때마다 여행과 음식, 레저 등 ‘생활오락 관련 서비스’ 분야의 1개월당 생산량이 0.18% 증가한다고 분석했다.
다만 장기 연휴가 끝난 뒤에는 ‘연휴 기간 과소비를 했다’는 후회로 소비가 급격히 위축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주요 생산시설의 가동이 멈추는 것도 부담이다. 미쓰비시UFJ모건스탠리증권은 일본 산업계가 연휴 기간 4.6%가량 감산할 것으로 내다봤다.
도쿄=김동욱 특파원 kimd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