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보험사들이 20~30대 젊은 고객층을 사로잡기 위해 저렴한 보험료가 강점인 '미니보험'을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미니보험은 불필요한 보장은 줄이고 저렴한 보험료를 앞세워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를 따지는 2030세대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3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 DB손해보험 등 보험사들이 다양한 미니보험 출시에 나섰다.
미니보험은 월 1만원 이하의 저렴한 보험료로 설계사를 만나지 않고도 모바일이나 온라인 등 비대면채널을 통해 간편하게 가입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한화생명은 디지털 금융에 친숙한 2030세대 고객층 확보를 위해 모바일 금융서비스 '토스'와 손잡고 2개월마다 한 번씩 간편하고 쉬운 미니보험을 꾸준히 론칭할 계획이다.
또한 고객의 라이프스타일에 밀착된 맞춤형 상품 등 기존의 보험상품과 차별화된 상품도 출시할 예정이다.
최근 DB손해보험은 다이렉트 홈페이지에서 쉽게 가입할 수 있는 '다이렉트 굿바이 미세먼지 건강보험'을 출시했다.
이 상품은 미세먼지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6대질환 편도염, 축농증, 급성상기도염, 인후질환, 특정후각질환 및 백내장을 보장하는 미세먼지질병수술비를 보통약관으로 구성했다. 보험료는 30~40세 기준 월 1만원 이하로 가입 가능하다.
국내 보험 시장에 미니보험 열풍은 지난해 1월 처브라이프생명이 20세 여성 기준 월 180원으로 가입할 수 있는 '오직 유방암만 생각하는 보험'을 처음 출시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삼성생명, 한화생명 등 대형 보험사들도 월 1만원 이하의 저렴한 보험료와 간편한 온라인 가입 등을 강점으로 내세우며 미니보험 상품을 출시했다.
미니보험은 단기·소액 상품이라 보험사 수익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런데도 보험사들이 마케팅에 열을 올리는 이유는 주머니 사정이 가벼운 20~30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서다.
미니보험 출시를 통해 회사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고 장기적으로 잠재고객 확보를 통해 젊은층을 끌어들이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
보험업계 한 관계자는 "미니보험은 커피 한 잔 값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라는 컨셉으로 보험 가입에 관심이 적은 젊은 층을 공략하기에 안성맞춤"이라며 "보험사 입장에서는 미니보험을 통해 온라인 채널 활성화를 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차은지 한경닷컴 기자 chachac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