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알함브라' 이시원, '서울대 출신' 타이틀 벗고 배우로 재도약

입력 2019-01-21 08:00
수정 2019-01-21 09:39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수진 역 이시원
"많이 가라앉은 캐릭터, 서스펜스로 가는 히든 카드"
"우울하기도 했지만 수진 심정 이해했죠"




'서울대 출신 배우', '뇌섹녀', '엄친딸'. 배우 이시원의 이름 앞에 따라 붙는 수식어다. 그는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진화심리학과에서 석사 학위를 받은 엘리트. 한 예능을 통해 아버지가 전 멘사 회장이라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뇌섹녀' 이미지로 각인됐다. "연기를 업으로 삼는다는 두려움도 있었죠. 하지만 제가 진짜 즐겁게 느낄 수 있는 일을 해보고 싶었어요."

이시원은 2012년 KBS '대왕의 꿈'에서 단역으로 연예계에 첫 발을 내밀었다. SBS '신의 선물', tvN '미생', KBS2 '슈츠'를 거쳐 tvN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을 통해 시청자의 눈도장을 받게 됐다. 극중 그는 유진우(현빈)의 전처이자 차형석(박훈)의 현재 아내인 소아과 의사 이수진 역을 연기했다.

극중 이시원은 불안, 혼란, 자책감, 후회 등 히스테릭하면서도 복잡한 감정을 가진 이수진의 내면을 섬세한 연기와 디테일한 표현으로 그려내 극의 몰입도를 한층 높일 뿐만 아니라 형석의 갑작스러운 죽음에 오열하는 모습은 애절함까지 더하며 보는 이들의 마음을 찡하게 울렸다.

'알함브라' 시청자에게 이시원은 유진우의 현재 아내 유라(한보름)과 함께 민폐 캐릭터로 '고구마'를 먹은 듯 답답함을 유발했다. 배우로서 자신의 역할을 잘 소화했다는 증거다.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종영을 앞두고 만난 이시원은 "수진은 '예쁜 칼'이라며 옆에 오는 모든 남자들이 불행해졌다. 조신하지만 히스테릭하고 우울증도 있었다. 수진의 양면성이 잘 표현되길 바랐다"고 소감을 밝혔다.

이어 "작가님의 특명이 있었다. 남편 차형석이 죽고 극의 서스펜스가 시작되는데 거기서 분위기 전환을 수진이 해줘야 한다고 하더라. 비참한 연기를 많이 해야 했지만, 시청자들의 반응을 보면 잘 해낸 것 같아서 보람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시원은 "현빈-박신혜의 로맨틱 코미디를 기대한 분들은 실망하셨을 수도 있겠다"라면서도 "한국 드라마에서 시도되지 않았던 새로운 장르였던 것 같다"고 덧붙였다.

그는 앞으로 어떤 배우가 되고 싶느냐는 질문에 "결과도 좋고, 과정도 좋은 배우가 되고 싶다"면서 "'알함브라'에서 수진이가 많이 가라앉은 역할이었다. 차기작에서는 제가 가진 유머러스함, 밝은 에너지를 보여드릴 수 있는 캐릭터를 보여드릴 수 있길 기대한다"고 포부를 전했다.


아래는 이시원과의 일문일답.

▶ 정말 충격적인 엔딩이다. 솔직히 후반에 수진이 죽을까봐 걱정하기도 했다.

다행히 죽지 않았다. 엔딩에서 지금까지의 수진 모습 중 강단있는 모습을 보여준다. 수진이 어떤 인물인지 정리해주는 신이기도 하고. 시아버지 차병준(김의성), 남편 차형석(박훈)도 죽고, 전 남편 유진우(현빈)도 행방불명이 됐다. 차병준의 명예에 대한 욕심 때문에 모든 비극이 만들어졌다. 모든 재산을 수진이 갖게 되고 모두 기부한다. 수진만의 방법이었기에 마지막 신이 마음에 든다.

망가지면서부터 시작해서 안타까웠다. 남편이 금방 죽어버리고, 시아버지, 유진우와의 풀리지 않는 애증의 관계가 괴로웠다. 그걸 딛고 단단해지는 수진을 보여줄 수 있어 새드엔딩이긴 하지만 그나마 지나가는 슬픔으로 남겨질 수 있어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정말 신선한 소재의 드라마였다. 하지만 전개될 수록 호불호가 갈렸다.

처음엔 밝게 시작했지만 사실 SF 서스펜스 로맨스다. 서스펜스가 강한 작품이라 이런 식으로 흘러갔다. 로코를 기대한 분들은 실망할 수 있지만 한국 드라마에서 시도하지 않았던 새로운 장르, 보지 못한 이야기다. 이걸 어떻게 풀어갈까 걱정도 됐었는데 보면서 쭉 따라갈 수 있었다. 감독님의 역량이었다고 생각한다.

▶ 회당 제작비 18억, '미스터 션샤인' 보다 제작비가 높은 '대작 드라마'에 출연한 과정은?

안길호 감독님과는 세 번째 작품이다. '미세스 캅' 때 저를 보자마자 '다음에 할 작품이 있다'고 하셨다. '내 사위의 여자'를 찍고 나서 제가 쉬고 있을 때 안 감독님이 송재정 작가님께 추천해주셔서 오디션을 봤다.

배우로서 섭섭한 말일 수도 있는데 안 감독님이 '배우를 볼 때 첫번째 보는게 인성, 두 번째가 연기'라고 하셨다. 연기는 가르칠 수 있지만 인성은 바뀌지 않는다고. 연기 잘하는 배우라 불리고 싶었는데. (하하) 항상 현장에서 모든 스태프들을 인간적으로 배려해주신다. 기다리는 순간이 힘들다가도 현장에 가면 감독님 덕에 행복하고 따뜻한 기운을 느꼈다. 현장 갈 때마다 힘든 수진 역할이었지만 분위기 때문에 버틸 수 있었다.

▶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서 가장 음울한 캐릭터는 수진이 아니었나 싶다.

맞다. 웃는 신이 거의 없었다. 회상신도 비참했다. 남편이 아내에게 병을 던지질 않나, 시아버지는 욕을 하고, 전 남편인 유진우도 차갑고 냉정했고. 모든 사회가 불륜녀라는 타이틀 아래 수진을 너무 힘들게 했다. 극 초반부터 인간의 최저점을 보여주며 시작했다. 안타까운 부분이다. 수진도 멋진 모습을 보여줬으면 어땠을까라는 아쉬움이 있지만 제 역량이 아니다.

▶차병준은 며느리인 수진에게 "창녀"같다고 폭언하기도 했다. 김의성과 연기는 어땠나.

김의성 선배가 연기한 차병준은 수진이 말을 못하게끔 옥죄어 오는 캐릭터였다. 수진 몸에 또아리 튼 보아뱀 같았다. 김의성 선배는 실제로는 너무 젠틀하고 배려있다. 연배가 있으신데도 모든 스태프들을 살뜰하게 챙기셨다. 서울대학교 경영학과 선배이기도 하다. 많은 질문도 해주시고 단막 드라마 '인출첵' 했을 때 따로 챙겨보신다고 했다. 나름 애정을 주신 것 같아 감사했다.

▶ 극중 유라와 수진은 시청자가 꼽은 고구마 투 톱 캐릭터였다. 욕도 많이 먹었다.

처음 작가님이 수진을 설명할 때, '예쁜 칼'이라고 하셨다. 겉으로 보기엔 참하고 조신한 여자 같지만 가까이 다가가면 다치고, 비극을 맛볼수 밖에 없는 캐릭터다. 수진 옆에 오는 모든 남자들이 불행해졌다. 조신하지만 히스테릭하고 우울증도 있었다. 수진의 양면성이 잘 표현되길 바랐다.

작가님의 특명이 있었다. 남편이 죽고 서스펜스가 시작되는데 거기서 분위기 전환을 수진이 해줘야 한다고 하셨다. 감독 미팅을 하고 작가님을 찾아 씬에 대해 얘기를 많이 했다. 이 정도면 사람이 미치는 수준이라고 하더라. 불륜을 해서 원치 않은 결혼을 하고, 시아버지에게 미움을 받고 남편은 죽었다. 기댈 곳 없이 모든 것을 감내해야 했다. 사회적으로 물의를 일으킨 상류층들에 대해 예를 들어주셨다. 수진도 재벌계 사모님인데 절망적 순간에선 제어할 사람이 없는 캐릭터다. 그 정도의 분노는 나올 수 있다고 이해를 했다. 배우로서 연기하는 모든 역할을 사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수진을 사랑하다보니 이럴 수 있었겠구나, 막다른 골목에 몰리면, 이럴 수 있겠구나 하는 생각을 했다.

▶ 극 초반에는 '가짜 배'를 착용하고 임산부로 나왔다.

임신을 한 적이 없어서 그런지 매우 불편하고 어색했다. 디테일이 중요한데, 부족한 부분이 제 눈에 많이 보였다.테스트 촬영 때 평범한 임산부처럼 하고 갔더니 감독님이 유진우와 차형석 사이 관계가 있기에 재벌집 사모님처럼 곱게 했으면 좋겠다고 하시더라.

배우로서 아쉬웠다. 흠이 많이 보이는 신이었다. 또 달리 생각하면, 부족함은 잘못이 아니다. 진짜 잘 못은 그걸 그대로 놔두는 것 같다. 제가 그걸 통해 발전하고 디테일을 살려야 할지 고민하고, 다음 작품에서 발전된 작품을 보여줘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음에 임산부 역할을 하면 더 노력을 할 것 같다. 나름 힘든 연기를 했는데 감정선과 이걸 같이 하려니 어려웠다.

▶실제로 보니 정말 '러블리'의 결정체다. 수진 캐릭터와 갭이 크다.

극중 캐릭터에서 아무리 영향을 받지 않으려해도 개인에게 영향이 오더라. 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강아지와 산책을 주로 했다. 자연친화적으로 생각도 많이 하고 자연도 많이 보고 사랑하는 친구들도 만나며 정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매일 수진 역할에 빠져있더라면 힘들어서 못버텼을 거다.



▶서울대학교에서 진화심리학 석사를 마친 것으로 알고 있다.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연기에 투영한 적이 있나.

결이 살짝 다르다. 제가 공부했던 부분은 장기적 입장에서 인간이 이렇게 행동하면 유리하다 아니다를 따지는 약간 과학에 가까운 심리학이다. 연기를 하고 배우로서 살아간다는 건, 그 사람이 되고 이해하고 감정을 느껴서 남이 느낄 수 있게 표현하는 거다. 다른 결인 것 같다. 같은 세상에 있지만 다른 차원의 감정에 관한 것이다.

어렸을 때 가졌던 습관 중에 연기에 도움이 됐던 것은 책을 많이 읽었다. 시를 참 좋아한다. 감수성이 풍부한 시절이었다. 초중고 내내 시를 읽고 울기도 했다. 김소연, 한강, 최문자의 작품을 좋아한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죽어가고 있지 않나. 슬픔과 행복은 한끝차이다. 지금 우리는 소중한 생명을 나눠쓰고 있다. 시간을 공유하면서. 그 안에서 따뜻함, 웃음, 행복, 공감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큰 목표를 향해 나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진짜 중요한 것은 그 과정에서의 배려다. 시간이 지나면 가치있고 기억에 남는 부분이다.

▶이번 드라마를 통해 '재발견' 된 배우로 꼽힌다. 응원하는 시청자도 많은데.

댓글 다 본다. 은근히 이번 작품 때문에 많이 저를 가깝게 인식해주시긴 했다. 생각보다 그 전부터 저의 성장과정을 지켜봐주는 분들이 많았구나 라고 생각했다. 제가 인지도가 올랐을 때 그걸 기뻐해주는 분들이 있구나 하는 생각에 감사하고, 행복하다. 작은 응원들이 활동하는 데 큰 힘이 된다. 그 에너지를 모으고 모아서 더 좋은 작품으로 보여주고 싶다. 결국 다 사람 사람이 하는 일이지 않나.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은 이시원의 필모그래피에 어떤 작품이 될 것 같나.

이번 작품은 '발구름판' 같다. 인지도는 높아졌는데 비판도 많이 받았다. 어떻게보면 뜀틀 하기 전에 발구름판을 디디면 살짝 내려가지 않나. 지금까지는 전속력으로 달렸다면 이번에 '도약'이다. 앞으로 뜀틀에서 잘 뛰어야 할 텐데 싶다. 저 혼자 뛰는 것이 아니라 '알함브라'라는 구름판이 있어 제가 잘 뛸 수 있게 된다.

▶서울대에서 공부를 하다가 어떻게 연기를 시작하게 됐나.

이런 얘기까지 해도 되나? 공부를 열심히 하다가, 연극 동아리를 했고, 업으로 삼게 됐다고 얘기해왔다. 사실 석사를 끝내고 미국으로 가야할지 진로를 결정할 때였다. 하지만 한국에 남기로 결정했는데, 지금까지 해왔던 것을 버리고 제가 진짜 하고 싶었던 것, 재미있게 할 수 있는 것을 해보자는 생각을 했다. 사람간의 관계가 저를 움직이게 하는 동력이었다.

▶ 7년여간의 단역 생활에서 조바심을 느끼지 않았나.

그당시는 참 힘들었다. 하지만 깨달은 것이 있다. 조바심과 욕심이 저를 갉아먹게 하면 안된다는 것을 알게 됐다. 모든 사람은 욕심이 있다. 혼자 채찍질하다보면 나 스스로 갉아먹는 게 탐욕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때가 되지 않았고, 부족한데 너무 강렬하게 바라면 시작하기도 전에 무너진다. 조바심과 욕심을 내지 않는 것이 인생을 현명하게 살아가는 방법인 것 같다. 세상에는 큰 목표도 중요하지만 놓치지 말아야 할 것들이 많으니까.


▶어린 시절부터 미모와 지성을 겸비한 것으로 유명했다고 들었다.

사실 학창시절 땐 괴짜였다. 장난꾸러기다. 매점가기 귀찮아서, 저희 반이랑 매점까지 리프트를 만들기도 했다. 어렸을 때부터 꿈은 화가였다. 표현하고 느끼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였는데, 부모님께서 그런 건 대학 진학 후에 하라고 했다. 꿈 없이 방황했다. 고등학교 때 이과였는데 의사, 과학자 되어야 하나 싶었다. 아버지가 사업을 하셔서 사업가가 되어야 할까 싶어서 경영대를 갔다. 부모님의 암묵적인 기대에 따라서 대학을 입학했다. 좋은 과지만 솔직히 경영대가 맞지 않았다. 'SKY캐슬'에 나오는 부모들이 있긴하다. 요즘은 '공부 안해도 돼. 하고 싶은 것 하면 돼'라는 인식이 있지 않나. 저도 자식 낳으면 하고 싶은 것 하라고 할 거 같다. 어렸을 때 꿈을 빨리 찾은 사람을 부럽다.

▶많은 남학생들을 이끌고 다닌다며 '서울대 여왕벌'이라는 별명도 있었다.

당시 상처 많이 받았다. 경영대가 유독 남학생들이 많았고, 저는 그저 학생이더. 사람들의 입방아에 오른다고 해서 이득되는게 하나도 없었다. '도대체 누가 이런 말을 하지'라며 처음엔 그 말을 만든 사람을 미워했다. 지나고 나니 '그럴 수 있겠다' 싶다. 그래서 제가 석사 논문을 '평판'에 관한 것을 썼다. 어떻게 보면 이 길을 가기 위한 훈련이었나 싶다. 이런 일에 일희일비 하지 않고, 남의 말에 휘둘리는 것이 아니라 진솔한 나를 돌아보고 주변을 보기 시작했다.

서울대가 사실 폐쇄적이고 보수적이다. 여자들도 많이 없는데, 제 모습이 튈 수 밖에 없었나 싶다. 그들이 생각한 허상도 이제는 그저 귀엽다. 상처를 받는 건 결국 자격지심 같은 것도 있다. 날씬한 아이에게 '뚱뚱해'라고 하면 아무렇지도 않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살 쪘다고 생각하는 아이에게 그런 말을 하면 상처다. 나 자신이 나에 대해 잘 알고 잘 서있으면 모든 말이 무서울 것이 없다. 강해지는 계기가 됐다. 주변에 잘 해야겠다고 생각한다.

▶ 삶을 살아가는 데 신념이 있다면.

현명한데 단순 기술, 지식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인간적인 따뜻함이 있어햐 한다. 어떤 지식이나 이성도 타인에 대한 공감 없이는 무용지물이라고 생각한다. 감정 없는 지식은 바보에 가까운것 같다. 밸런스를 잘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 장기적인 행복을 위해서는 조화가 가장 중요하다. 큰 목표를 보되 주변을 돌아볼 수 있는 여유가 삶을 현명히 살아가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 어떤 배우가 되고 싶나.

결과도 좋고, 과정도 좋은 배우가 되고 싶다. 촬영 하면서 즐거운 추억, 서로 발전할 수 있는 현장을 만드는 열려있는 배우가 되고 싶다. 사람은 소통하면서 좋은 결과를 도출한다고 생각한다. 항상 열려있고 싶다. 또 연기도 잘해야 한다.

▶ '서울대 출신 배우' 말고 불려지고 싶은 타이틀이 있을까.

감성과 이성을 자전거 타듯이 잘 타는 배우. 자전거를 타면 흔들릴 수 밖에 없다. 앞으로 나가는 것은 흔들리기 때문이다. 배우로서 계속 보고 싶은 배우가 되고 싶다. 다음이 뻔한 사람이 되고 싶지 않다. 저만의 장점도 있어야 하겠지만 도전하지 않으면 멈춘거라고 생각한다.

'알함브라'에서 수진이가 많이 가라앉은 역할이었다. 개인적으로 코미디를 좋아하는데, 말맛이 있는 코미디, 재밌는 코미디를 하고 싶다. 제가 가진 유머러스함, 밝은 에너지를 보여드릴 수 있는 캐릭터를 보여드릴 수 있길 기대한다.

▶ 마지막으로 이상형은?

겸손하고, 섬세한 남자. 인물로 따지면 아인슈타인과 빌 게이츠. (웃음) 한 명은 지구상에서 제일 똑똑하고, 한 명은 제일 부자다. 성취, 업적 때문이 아니라 그들이 성품이 좋더라. 아인슈타인 하면 혓바닥 내밀고 있는 사진이 유명하다. 잠언집을 보면 굉장히 인간적이고, 페미니스트였고, 동물 때문에 채식주의했고 나치를 반대했고, 인종차별주의자를 혐오했다. 따뜻한 감성이 있는 지식인이다. 빌 게이츠도 전 재산을 거의 다 기부하지 않나. 자신이 잘 나서 성공한 것이 아니라 모든게 우연과 행운이었다고 생각할 줄 안다. 또 사람에게 베풀 줄 아는 겸손함과 섬세하게 풀어낼 수 있는 유머러스함이 좋다. 너무 이상형이 거창한가? 그런 사람 만날 수 있겠지? 솔직히 아버지께서 '결혼하기 힘들거다'라고 하시더라. 하하.


김예랑 한경닷컴 기자 yesrang@hankyung.com /사진, 동영상=변성현, 최혁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info@hankyung.com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