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로 간 '11번가의 전설' 정낙균 에비뉴11 대표
SKT 기프티콘, 11번가 등 성공 주역
벵갈루루 중심 온라인 배송 사업 펼쳐
"정교한 맞춤형 타깃 마케팅이 강점
'콜드체인' 구축 완료해 경쟁력 확보"
[ 이지훈/황정환 기자 ]
SK텔레콤에서 티머니, 기프티콘, 11번가 등의 신사업을 이끌던 정낙균 에비뉴11 대표(사진)는 업계에서 ‘11번가의 전설’로 불린다. 11번가 대표로 재직 시 회사를 국내 대표적인 전자상거래업체로 키워냈고, 터키에 진출한 도우쉬플래닛을 현지 1위 전자상거래업체로 성장시켰다. 정 대표가 다음 행선지로 택한 곳은 인도다. 지난해 말 SK그룹이 정리 수순에 들어갔던 인도 현지회사 에비뉴11을 25억원에 인수해 신선식품 배송·판매사업에 뛰어들었다.
최근 투자 유치 건으로 한국을 방문한 정 대표는 기자와 만나 “인도의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신선식품 시장의 성장성에 주목했다”며 “지난해 기준으로 인도의 식료품 시장은 425조원 규모에 달하지만 온라인을 통한 식품 배송사업은 2조~3조원 수준에 불과하다”고 설명했다.
에비뉴11의 주요 사업은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에서 주문을 받아 오프라인 매장을 통해 가정에 신선식품을 배송하는 것. 한국의 ‘마켓컬리’와 비슷하다. 정 대표는 인도 3대 도시인 방갈로드를 주요 사업 지역으로 택했다. 지역별 특색이 강한 인도의 특수성을 감안해 전국망 구축보다는 한 지역에 집중하는 전략이다. 벵갈루루는 인도의 실리콘밸리로 불린다. 고소득층이 많아 신선식품 배송 수요가 가장 많은 지역이다.
정 대표는 3년여에 걸친 현지 분석을 통해 벵갈루루를 종교·인종·문화 등에 따라 40개 지역으로 다시 세분화했다. 지역별로 선호하는 음식이 다르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정 대표는 “아마존이 ‘톱다운’ 방식으로 식음료 배송사업을 펼치다 여러 차례 실패했다”며 “발로 뛰며 구축한 데이터로 지역을 세분화해 맞춤형 타깃 마케팅을 펼질 수 있는 것이 에비뉴11만의 강점”이라고 말했다. 올해 약 27억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내년도 매출을 400억원 규모로 잡았다.
정 대표는 베리타스캐피털과 인도 최대 미디어그룹인 더타임스그룹 등으로부터 약 110억원의 자금을 유치해 초기 사업자금을 마련했다. 그는 물류망 확충과 오프라인 직거래 매장 확보를 위해 약 50억원의 시리즈A 투자를 유치하고 있다. 그는 “경쟁사에 비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콜드체인(신선식품 배송 물류시스템) 구축을 완료하기 위한 자금”이라고 설명했다.
한국에서 최초로 기프티콘을 기획·개발해 ‘대박’을 친 경험을 갖고 있는 정 대표는 이를 인도에 도입할 계획이다. 인도 최초의 전자상거래 상품권인 셈이다. 그는 “기프티콘은 에비뉴11의 초기 캐시카우 역할을 할 것”이라며 “식료품뿐만 아니라 마스크팩, 화장품 등 특색 있는 상품도 에비뉴11 플랫폼을 통해 배송할 계획”이라고 했다. 정 대표는 “현재 1억 명 수준인 인도 고소득 소비층이 경제 성장과 함께 더 늘어나면 식료품 배송 시장도 급성장할 것”이라며 “모디 정부가 외국인 기업지분 100% 소유를 허용하는 등 해외 투자 유치에 적극적인 점도 사업에 유리한 환경”이라고 설명했다.
이지훈/황정환 기자 lizi@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