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릭! 한경] 국책 연구기관 인재유출 몸살 "지방 이전 밀어붙이기의 결과물"

입력 2018-09-28 18:04
[ 김주완 기자 ] 27일자 <지방 이전에 연구원 985명 이탈… 국책 연구기관 인재유출 ‘몸살’> 기사는 서울에서 지방으로 옮긴 국책 연구기관들의 연구인력이 대거 퇴사하고 있다는 내용을 전했다.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의 ‘국책 연구기관 연구직 이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해 경제인문사회연구회 소속 27개 국책 연구기관의 연구직 퇴사자는 243명으로 나타났다. 올 상반기에도 124명의 연구원이 옷을 벗었다. 2015년 이후 그만둔 연구원은 985명으로 전체 연구직의 21.4%에 달했다. “이런 현실은 외면하고 집권당 대표는 지방 이전을 더 늘려야 한다고 말한다” “지방 인재를 뽑으면 된다” “인위적인 밀어붙이기의 결과다” 등 다양한 댓글이 쏟아졌다.

22일자 <뿔난 부산시민들 “제2 도시 맞나”… 집값은 계속 빠지고 돈이 안 돈다> 기사는 최근 부산을 비롯한 지방 부동산 경기가 침체하고 있다는 지적을 담았다.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올 1월부터 8월 셋째주까지 부산 아파트값은 2.78% 내렸다. 울산을 제외한 5대 광역시 중 하락폭이 가장 컸다. 청약 규제, 분양권 전매 제한 등 정부 정책의 영향 때문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부동산 투기를 억제하기 위한 정부 정책에는 동의하지만 지방은 부동산 경기 침체가 가속화·장기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네티즌들은 “부산은 그동안 엄청 올랐다” “돈이 돌지 않아 부산이 쇠퇴하는 것은 시간문제다” 등의 의견을 내놨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 [대박종목실시간공개] 누적 수익률 257.8% ,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