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은 7일 HDC아이콘트롤스에 대해 지난 2분기 실적이 기대치를 밑돌았지만 보유현금과 지분가치, 남북경협의 실질적 수혜임을 감안하면 과도한 저평가라며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2만3500원을 유지했다.
라진성 키움증권 연구원은 "HDC아이콘트롤스의 2분기 매출액은 728억원, 영업이익은 37억원으로 기대치를 하회했다"고 평가했다.
라 연구원은 "매출액은 스마트빌딩부문이 전년대비 2배 이상 성장하면서 기대치를 상회했지만, M&E부문이 원자재 및 노임 상승 등 원가상승 요인이 지속됨에 따라 여전히 부진한 모습을 보이며 영업이익은 기대치를 크게 하회했다"고 분석했다.
영업외수익이 크게 증가한 이유는 분할 전 현대산업개발의 이익을 지분법으로 인식했던 반면 분할 이후에는 지주회사인 HDC의 이익만 지분법으로 반영되고, 사업회사인 HDC현대산업개발의 경우 인적분할에 따른 처분손익 183억원이 반영됐기 때문이다.
현대산업개발이 지주사로 전환되면서 HDC아이콘트롤스는 지주회사와 사업회사 지분을 모두 소유하게 됐다. 따라서 지주사 신고 이후 2년 내 순환출자를 해소해야 한다. 그는 "HDC아이콘트롤스가 보유 중인 지주회사 지분을 매각하거나, HDC아이콘트롤스와 지주회사가 합병하거나, 계열사가 보유 중인 HDC아이콘트롤스의 지분을 매각해야 한다"며 "최근 발표된 공개매수 현물출자엔 참여하지 않을 전망"이라고 했다.
라 연구원은 "아직은 어떤 방법으로 순환출자를 해소할 지 결정되지 않았지만 어떤 방법을 활용하더라도 기본적으로 HDC아이콘트롤스의 기업가치를 높이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판단했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