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경 엣지-와디즈 공동기획
돈 빌려주고 싶은데 어느 회사에 빌려줘야 할까요?
[김영아 와디즈 프로]
우리는 채권형 크라우드펀딩을 통해 자금이 꼭 필요한 기업에 직접 돈을 빌려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회사가 만기에 약속대로 돈을 갚을지 아니면 “미안해. 내가 요즘 좀 어려워서…조금만 시간을 줘…”라고 말할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이미 가진 돈이 많거나 돈을 열심히 벌고 있거나
이 회사가 1) 얼마나 가졌는지(과거)와 2) 돈을 얼마나 벌고 있는지(현재)를 살펴보면 어느정도 예측할 수 있어요. “내가 재산이 이만큼 있으니 이걸 팔아서라도 갚을 거야” 아니면 “아직 가진 건 없지만 얼마씩 벌고 있으니까 언제까지 갚을게” 중 하나는 약속이 돼야 하죠. 사람이면 연봉과 재산을 확인하면 되고 기업이면 재무제표를 봐야 알 수 있습니다.
‘아…. 재무제표…?’ 벌써 현기증 나신다고요? 걱정 마세요. 쉽게 알려드릴게요.
Ⅰ. 재무상태표: 일단 지금 가진 것 좀 봅시다
재무상태표를 보면 지금 이 회사가 얼마나 가졌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지금 이 시점에 이 회사가 얼마를 갖고 있고(자본), 빚은 얼마라서(부채) 총 자산은 얼마인가를 보여주는 게 바로 재무상태표입니다.
자산은 자본과 부채의 합을 의미합니다. 자본이 2억원인데 부채가 2억원이면? 2억원에서 2억원을 빼니 자산은 0원 아니냐 하실 수 있지만, 이 경우 자산은 4억원이 됩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제가 2억원을 모으고 2억원을 대출받아 아파트를 샀습니다. 빚이 2억원이긴 하지만 4억원짜리 아파트는 제 명의니까 제 자산은 4억원이 되는 거죠.
1.부채비율이 낮은 기업을 찾아라!
이처럼 자산이 많은 것도 중요하지만 그 중에서도 부채(빌린 돈)보다 자본(내 돈)이 많을수록 안정적인 회사입니다. 자본 대비 부채가 적어야(부채비율이 낮을수록) 돈을 돌려받을 가능성이 커지는거죠.
2.자산 중에서도 유동자산이 많은 기업을 찾아라!
그럼 부채는 적고 자본은 많으면 무조건 좋은거냐? 그건 또 아니에요. 자산은 보통 유동자산과 비유동자산으로 나뉩니다. 유동자산은 1년 이내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비유동자산은 1년 이내에 현금화하기 어려운 자산을 의미합니다. 빨리 현금으로 바꿀 수 있는 유동자산이 많을수록 안심이 되겠죠?
반면에 부채의 경우 1년 안에 갚아야 하는 유동부채보다 1년 이상 갚지 않아도 되는 비유동부채가 많을수록 채권자에게 유리합니다.
3. 현금이 최고야!
유동자산은 또다시 당좌자산과 재고자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좌자산은 기업이 정상적으로 운영되는 경우 바로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해요. 현금이나 예적금 같은 단기 금융상품, 외상을 의미하는 매출채권 등이 여기에 포함됩니다.
반면에 재고자산은 기업이 판매를 위해 생산 중인 상품이나, 부품, 원료, 재료, 소모품 등을 말해요. 당좌자산보다는 현금화가 어렵죠. 그래서 유동자산 중에서도 당좌자산이 많으면 조금 더 믿어도 됩니다. 당좌자산 중에서도 외상인 매출채권보다는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많은 회사가 좋겠죠?
하지만 현금이나 빠르게 현금화할 수 있는 형태의 자산의 비율이 높은 기업일수록 돈을 빌리려고 하지 않겠죠. 그래서 이런 상황이 발생합니다. “재무상태표만 봐서는 잘 모르겠습니다. 현금화하기 쉬운 자산이 아예 없지는 않은데 충분한지 모르겠어요.” 그럼 이제 이 회사가 요즘 얼마나 벌고 있는지 알아볼 차례입니다.
Ⅱ. 손익계산서: 그래서 얼마나 벌고 있나요?
이 회사가 얼마를 벌고 있느냐를 보려면 재무제표 중에 손익계산서를 보면 됩니다. 손익계산서는 말 그대로 회사의 손실과 이익을 계산한 것입니다. 일정 기간의(보통은 1년 단위) 기업활동을 통해 얼마를 벌었고 얼마를 썼는지 알려줍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커질수록, 매출원가는 낮을수록 좋다.
손익계산서에서 꼭 봐야 할 부분은 매출액과 영업이익입니다. 해당 기간 얼마나 팔았고 얼마를 남겼나를 의미하죠.
-----------------------------------------------------------------------
○매출액: 해당 기간에 판매한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총금액을 말합니다.
○매출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들고 파는데 드는 비용을 의미합니다.
○매출총액: 매출총액 = 매출액- 매출원가입니다.
○판매비와 관리비(줄여서 판관비): 제품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입니다. 인건비, 광고비,임대료, 공과금 등이 포함돼요.
○영업이익: 매출총이익- 판관비입니다.
-----------------------------------------------------------------------
1. 매출액이 증가하고 있는가
매출액은 해당 기간에 판매한 제품이나 서비스 등의 총 금액을 말합니다. 매출액이 전기보다 증가하고 있는지, 매출원가(제품이나 서비스를 만드는 데 드는 총 비용)가 매출액 대비 지나치게 높지는 않은지 등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사람도 그렇잖아요. 제가 돈을 벌기는 버는데 연봉이 계속 줄거나, 버는 돈에 비해 나가는 돈이 너무 많으면 다음 달 카드 대금 갚을 돈이 없겠죠.
2.영업이익이 + 인가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하나만 꼽으라면 영업이익입니다.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매출총액에서 제품을 판매-관리하는 데 드는 비용까지 빼면 영업이익이 나옵니다. 영업이익이 0 아래라면 이 회사는 적자를 내는 셈입니다. 반대로 영업이익이 0보다 크고 지속적으로 늘고 있다면, 이 회사가 착실하게 성장하고 있다는 뜻이겠죠.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늘어나고 있다면 참 좋은 신호입니다.
하지만 채권자는 돈 빌려주기 전에 미리 이자율을 설정하기 때문에 영업이익이 엄청나게 늘어난다고 돈을 더 많이 돌려받지 않습니다. 내 돈을 간신히 갚을 정도로 돈을 버는 기업이나 엄청나게 많은 돈을 기업이나 갚는 돈(원금+이자)은 똑같습니다. 채권자는 회사가 내는 영업 이익이 지금 빌리려는 돈을 갚을 정도인지만 알아보면 손실은 피할 수 있죠.
3. 주의! 당기순이익의 함정을 조심하세요
기업의 손익계산서를 보면 영업이익 아래에 몇 개의 항목이 더 나와있습니다.
-----------------------------------------------------------------------
○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이 아닌 활동으로 발생하는 수익(비용)을 의미합니다. 이자수익(이자비용), 유형자산처분이익(유형자산처분손실) 등이 포함되죠.
○법인세차감전순이익: 영업이익 +영업외수익-영업외비용=법인세차감전순이익
○법인세: 법인의 소득에 부과하는 세금
○당기순이익: 영업이익 + 영업외수익 – 영업외비용 – 법인세 = 당기순이익
-----------------------------------------------------------------------
그 중에서도 가장 아래에 표기되는게 바로 당기순이익인데요. 매출액에서 매출원가, 판관비, 영업외이익, 법인세를 모두 뺀 당기순이익이 크면 당연히 좋은 신호입니다. 하지만 당기순이익은 큰데 영업이익은 적은 기업이라면 조심해야 합니다. 해당 기간에 부동산 등의 유형자산을 처분해서 얻은 영업외수익이 있다면 일시적으로 당기순이익이 크게 잡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매출액과 영업이익, 그리고 당기순이익이 증가하는 기업이 좋다. 하지만, 당기순이익보다 중요한 것은 영업이익이다.”라고 정리할 수 있겠네요.
투자 한 번 하기 쉽지 않죠? 그래도 채권은 과거(재무상태 표)와 현재(손익계산서)의 기록으로 이 기업의 상환 능력을 어느 정도 예측할 수 있습니다. 와디즈 채권 프로젝트의 투자설명서를 내려 받으시면 재무상태 표와 손익계산서가 포함되어 있어요. 날도 더운데 에어컨 아래에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을 많이 보유한 기업과 영업이익이 날로 커지며 성장하는 기업을 골라보 는 거 어떠신가요? 내년엔 이자 소득으로 에어컨 더 빵빵하게 틀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다음 주에는 미래를 보고 주식에 투자하는 법을 알려드립니다!
글 김영아
와디즈의 막내 투자 콘텐츠 디렉터(CD)입니다. 우리의 작은돈이 필요한 곳에 모여 세상을 바꾸는 꿈을 꾸고 있어요. 아 물론 돈도 벌면서요. 더 많은 ‘우리’에게 크라우드 펀딩을 알리기 위해 어렵고 복잡한 투자 이야기를 쉽고 재미있게 풀어내는 일을 합니다.
그림 이윤경
와디즈의 브랜드 디자이너입니다. 좋은 '사람' 와디즈가 좋은 '브랜드'로 무럭무럭 자라나도록 물을 주고 있어요. 더 많은 사람들의 시작을 돕기를, 그리고 더 재미있는 세상을 만들어 가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내일 폭등] 예상종목 지금 공짜로 확인하세요! "신청 즉시 무료발송 Click! >>>"
[급등임박 공개] 2018년 하반기 "정부정책" 수혜주 TOP 10 긴급공개 >>> (바로확인)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