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국내 '라스트 마일' 서비스를 선도하고 있는 메쉬코리아에 225억원을 투자하고 협력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라스트 마일이란 '최종 소비자에게 배송하는 마지막 단계'를 의미하는 말로, 최근 물류 및 공유 업체들이 이를 활용한 신규 서비스를 속속 선보이며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2013년 설립된 메쉬코리아는 이륜차 기반의 라스트 마일 물류 플랫폼과 함께 장거리 배송 기술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이다. 배송서비스 브랜드 '부릉(VROONG)'을 갖고 있다. 이번 투자와 관련해 현대차 관계자는 "라스트 마일 시장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사업성 분석을 바탕으로 미래 혁신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글로벌 주요 자동차 업체들은 자율주행차를 활용한 무인배달 시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정보기술(IT)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설립하는 등 신사업 개척에 적극 뛰어들고 있다. 현대차는 향후 자율주행 및 커넥티드카 기술을 메쉬코리아의 물류 알고리즘 기술과 인프라 등에 접목시켜 무인 배달차량 등 미래 혁신 기술을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또 현대차그룹 물류 계열사인 현대글로비스도 메쉬코리아와의 협업에 참여시켜 효율성을 높인 스마트 물류서비스 개발에도 적극 나선다는 방침이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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