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 혁신 시동
담당역할 중심 단순화
본부장·부문장으로 대체
직장내 수평적 소통 기대
[ 김진수 기자 ] 아주그룹에서는 앞으로 김 상무님, 박 전무님 등 직급 호칭을 들을 수 없게 된다. 직원에 이어 임원 직급에 대한 호칭을 폐지키로 했기 때문이다.
아주그룹은 상무보 상무 전무 부사장 등으로 이어지는 기존의 임원 직급체계를 폐지키로 했다고 19일 발표했다. 직급이 아니라 직무 중심으로 전환하고, 소통을 원활하게 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대책이다. 또 수평적 기업문화가 조성되는 데 기여할 것으로 회사 측은 기대하고 있다.
인사시스템 개편의 핵심은 ‘상무’ ‘전무’ ‘부사장’ 등 기존 연공서열을 상징하던 임원직급에 대한 호칭을 없애고, 맡은 역할과 직무에 따라 ‘본부장’ ‘부문장’ ‘실장’ 등으로 바꾸는 것이다. 임원직급 폐지는 시범운영을 거쳐 다음달부터 본격 시행된다. 적용 대상은 그룹 및 계열사 전체 임원이다. 아주그룹은 2013년 부장 차장 과장 대리 등 직급체계를 폐지, 직원 호칭을 ‘매니저’로 단일화했다.
아주그룹은 임원 직급제 폐지로 임원과 직원을 구분 짓던 심리적 경계가 없어져 업무 효율성이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질문을 통한 토론’ 등의 수평적 커뮤니케이션이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주그룹 관계자는 “임원 직급체계 폐지로 수평적인 소통이 늘어나 조직 전반에 동기 부여와 활력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영업 등 일부 직종에서는 계열사 및 직무 특성 등을 고려해 별도의 호칭을 사용할 수 있도록 운영할 방침이다. 아주그룹은 2016년부터 계열사 업종별 특성에 맞춰 자율 출퇴근제도를 도입하는 등 기업문화를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르면 다음달부터 자기 주도 집중근무 캠페인, ‘회의·보고 없는 날’ 운영, 품의·내부보고 프로세스 간소화를 비롯해 시차출퇴근제, 선택적근무제 등 다양한 형태의 유연근무제를 계열사에 도입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각종 유연근무제도를 ‘아주 DIY(Design It Yourself) 타임’이라고 정하고 하루 또는 주 단위로 근로시간을 자율적으로 조정해 근무할 수 있도록 운영해 나갈 계획이다. ‘회의 없는 날’은 업무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매주 특정 요일을 자율적으로 조정해 회의하지 않는 날로 지정하는 제도다.
김진수 기자 tru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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