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터 플랜' 하반기 연기
공작·시범 아파트 심의 보류
광장 1·2동 안전진단 탈락
신탁방식 단지도 '지지부진'
[ 선한결 기자 ]
서울 여의도 일대 재건축이 시작부터 삐걱대는 모양새다.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 상정된 ‘공작아파트’와 ‘시범아파트’ 재건축 계획이 심의 문턱을 넘지 못했다. ‘광장아파트’는 일부 동이 안전진단 단계부터 재건축 불가 판정을 받았다. 신탁 재건축 방식을 도입한 단지 곳곳에선 사업이 정체되면서 잡음이 일고 있다. 여기다 서울시가 일대 마스터플랜 격으로 마련 중인 ‘여의도 일대 재구조화 방안’과 ‘여의도 지구단위계획’ 발표 일정이 올 하반기로 연기됐다.
◆서울시 “여의도 밑그림 기다려야”
21일 서울시에 따르면 지난 20일 열린 제8차 서울시 도시계획위원회에서 여의도 공작아파트 정비계획수립 및 정비구역지정(안)과 시범아파트 개발기본계획 변경 및 경관심의안이 보류 결정을 받았다. 서울시 관계자는 “이번 도계위에선 공작·시범아파트 관련 안건을 구체적으로 논의하지 않았다”며 “여의도 일대 재구조화 방안 등 도시 밑그림 계획이 나온 뒤 재건축 계획을 심의하는 것이 적절하다고 판단했다”고 설명했다.
이번 심의에 오른 두 곳은 상징성이 높은 단지여서 전체 밑그림이 나오기 전개별단지 재건축 계획을 결정하는 것에 도계위원들이 부담을 느낀 것으로 알려졌다. 373가구 규모 공작아파트는 도심 상업지역에 있어 심의를 통과할 경우 최고 50층까지 초고층 재건축을 할 수 있다. 시범아파트는 3종일반주거지에 있지만 1790가구로 구성돼 여의도 재건축 단지 중 덩치가 가장 크다. 재건축 후 최고 35층 2370가구 규모로 탈바꿈할 계획이다.
주변 다른 아파트도 당분간 정비계획 결정·고시가 어려울 전망이다. 서울시는 여의도를 국제 금융 중심지로 발전시킨다는 계획 아래 종합 마스터플랜을 짜고 있다. 여의도동 일대 55만734㎡에 적용하는 여의도 지구단위계획도 마련 중이다. 일대 11개 단지 6323가구에 적용된다. 지구단위계획은 지난해 4월 용역을 시작해 당초 올 상반기 발표할 예정이었으나 일정이 늦춰졌다. 서울시 관계자는 “여의도 일대 재구조화 방안은 마무리 단계에 있고, 지구단위계획은 6·13 지방선거 등이 겹쳐 일정이 다소 밀렸다”며 “올 하반기에 차례로 계획안을 발표할 것”이라고 말했다.
◆안전진단·신탁 방식도 난항
도시계획과 별개로 개별 단지 재건축의 발목을 잡는 복병도 속속 등장하고 있다. 지난 19일엔 여의도 광장아파트 1·2동이 재건축 정밀안전진단에서 재건축 불가 판정을 받았다. 지난 3월5일부터 국토교통부가 강화 시행한 새 기준을 적용받아서다. 준공 41년차로 노후한 여의도 광장 1·2동이 재건축 불가 판정을 받았다면 다른 단지도 탈락 가능성이 높다는 예상이다. 여의도 일대에선 미성(577가구)·은하(360가구) 등이 정밀안전진단을 아직 받지 못했다. 모두 1970년대 준공된 단지다.
신탁방식 재건축의 단점도 속속 드러나고 있다. 여의도에선 2016년 말 시범아파트를 시작으로 공작, 수정, 대교, 한양 등이 연이어 신탁방식 재건축을 택했다. 상업지구에 속한 진주아파트(376가구)도 지난 4월 신탁 재건축 주민 설명회를 열었다.
신탁사들은 추진위·조합 설립 절차를 건너뛸 수 있어 사업 속도가 빠르고 자금을 수월하게 조달할 수 있다고 홍보해왔다. 하지만 재건축 사업은 대부분 지지부진하다. 신탁사 지정 이후 곧바로 시공사를 선정할 수 있지만 가장 먼저 신탁 사업을 택한 시범아파트도 아직 시공사를 정하지 못했다.
이는 추진위나 조합 등 법정 주민단체가 없어 주민 간 협의나 적극적인 사업 추진이 어려워서다. 주민 의중 파악이 어려워 신탁사는 사업 동의서 징구 홍보 등 사전 작업에 섣불리 자금을 투입할 수 없다. 신탁 방식의 장점이 오히려 사업 걸림돌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신탁 재건축을 추진 중인 대교아파트의 한 주민은 “2016년 말부터 신탁 재건축을 추진하고 있는데 아직도 동 간 협의가 안 됐다”며 “작년 5월 예비신탁사를 선정한 이후 사업이 답보 상태지만 책임을 지고 사업을 끌어갈 주체가 없어 답답하다”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이슈톡톡] 40억 주식 잭팟 성공 남성?? 알고보니 개인파산 개그맨 A씨?
최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마지막 버스, 신용·미수·예담 대환하고 취급수수료 할인 받자!
2분기 이끌 新대장주 BEST 5 억대계좌 이종목에서 또 터진다! >> [바로확인]
▶ 터졌다! 매집주130%수익은 시작일뿐 연일上한가! 종목 또적중! 500%황제주 선취매 타임 전격 大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