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인재포럼 2018
4차 산업혁명에 눈감은 한국 교육
[ 김동윤 기자 ] 작년 9월 서울 양재동에 국내 최초 스템(STEM)전문 교육기관인 이큐스템(EQSTEM)을 세운 김정아 대표(사진)의 창업 스토리는 한국 교육의 현주소를 압축적으로 보여준다.
김 대표는 지난해 초등학교 2학년이던 자녀에게 스템 교육을 하기 위해 백방으로 수소문했다. 아이가 사회에 나갈 무렵에는 창의적 융합인재에 대한 수요가 지금보다 훨씬 더 커질 것이란 판단에서였다. 하지만 인터넷을 뒤져봐도, 강남 일대를 돌아봐도 제대로 된 스템 교육을 할 수 있는 곳은 단 한 곳도 없었다. 결국 김 대표는 자신이 직접 스템 교육기관을 세우기로 결심했다. 문제는 스템을 가르칠 교사도, 교보재도 한국에선 구하기 힘들다는 점이었다. 김 대표는 “미국 각 주의 스템교육기관에 이메일을 보냈더니 전문 에이전시를 소개해줘 어렵게 교사들을 확보했고, 교보재는 모두 아마존에서 해외직구로 들여왔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미국에선 버락 오바마 대통령 시절에 정립된 스템 교육을 한국이 10년이 지나도록 받아들이지 못하고 있다는 현실이 걱정스럽다”며 “한국은 모든 면에서 변화가 빠른데 유독 교육만 1970, 1980년대와 크게 달라진 게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큐스템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중국의 학교와 교육기관들이 미국 스템 전문 교사들을 싹쓸이해가고 있다는 얘기를 들었다”며 “한국이 이제 교육분야에서도 중국에 뒤처지게 됐다”고 우려했다. 딜로이트 조사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선 에듀테크(교육+기술)에 총 96억달러(약 10조4000억원)가 투자됐는데, 이 중 스템 분야에 유입된 투자금은 3억1600만달러(약 3400억원)다.
김 대표는 국내에서 스템 교육이 활성화하지 못하는 이유로 “대학 입시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없다는 인식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김 대표는 그러나 글로벌 인재 양성 경쟁에서 한국이 낙오되지 않기 위해선 하루빨리 입시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지식을 습득하는 기술을 평가하는 현재의 대입 제도는 잘 훈련된 사람을 길러낼 수는 있지만 세계를 이끌어가는 창업자나 기업가를 육성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의 교육방법은 우리 아이들을 ‘일 잘하는 노예’로 만들 뿐”이라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이어 “미국 대학에서도 신입생을 선발할 때 대입시험(SAT) 점수를 안 보는 학교가 많아졌다”며 “한국의 수학능력시험이 과연 10년 뒤, 20년 뒤에도 필요할지는 모르는 일”이라고 덧붙였다.
김동윤 기자 oasis93@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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