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퀘스트, 손안에 똑똑한 경영비서 '캐시봇' 출시

입력 2018-06-11 16:05
소기업·소상공인·스타트업 대상
거래내역 등 일일 재무보고 '뚝딱'

꼼꼼한 회계관리는 '경리봇' 으로


[ 김태훈 기자 ] ‘얼마에요ERP’로 잘 알려진 중소기업 전문 정보통신기술(ICT) 업체 아이퀘스트는 소상공인, 자영업자의 사업관리를 돕기 위해 무료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 ‘캐시봇’을 출시했다.

자영업자, 소상공인 경영자 대다수는 장사하며 회계 장부까지 관리하기에는 전문성도 부족하고 시간적 여유도 없다. 회계 담당 직원을 별도로 두기도 쉽지 않아 장부 관리가 녹록지 않은 일이다. 소상공인 경영자들이 가장 궁금해하는 것은 전날 ‘얼마를 벌었는지, 얼마를 지출했는지’의 내용이다. 최근 결제는 대부분 카드로 이뤄진다. 카드 매출이 얼마나 되고 언제 입금되는지, 수수료는 얼마인지 알고 싶지만 카드사별로 정산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파악하기도 쉽지 않다.

아이퀘스트가 내놓은 캐시봇은 이런 고민을 해결해줄 서비스다. 전날 있었던 모든 거래내역을 자동으로 수집해 일일재무보고를 해준다. 카드 매출·매입 내역에서부터 카드 입금 예정 내역, 은행별 계좌 입출금 내역 및 잔액까지 확인할 수 있다. 현금영수증·세금계산서 내역도 스마트폰으로 간단하게 확인할 수 있도록 정리해준다. 처음 1회 인증정보를 등록해 놓으면 매번 별도의 인증 없이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도 편리하다.

캐시봇을 사용하다 좀 더 체계적인 관리를 원한다면 경리업무 대행 서비스인 ‘경리봇’을 이용해볼 만하다. 경리 직원 채용에 부담을 느끼는 소기업·소상공인·스타트업(신생 벤처기업)을 대상으로 개발한 서비스다. 인공지능(AI)을 이용해 매입·매출 자동 수집과 자동 분개, 비용 전표 처리, 4대 보험 신고 등을 대행해준다. 경리봇을 사용하면 별도의 직원을 채용하는 인건비 부담을 줄이는 동시에 꼼꼼하게 회계를 관리할 수 있다. 언제 어디서나 PC 또는 모바일 전용 앱으로 장부를 확인할 수 있다.

김순모 아이퀘스트 대표는 “캐시봇과 경리봇은 모바일 시대 언제 어디서나 스마트폰으로 사업을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라고 소개했다.

김태훈 기자 taehun@hankyung.com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
40억 "이것"통해 벌었다는 남성 알고보니 "개인파산"한 개그맨 A씨?
2분기 이끌 新대장주 BEST 5 억대계좌 이종목에서 또 터진다! >> [바로확인]
▶ 터졌다! 매집주130%수익은 시작일뿐 연일上한가! 종목 또적중! 500%황제주 선취매 타임 전격 大공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