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년간 자동차 부품 만들다
시장 정체에 새로운 도전
TV 예능 방송에 등장
대만 등에 1000대 수출도
[ 임동률 기자 ]
1989년부터 자동차 부품만 생산해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던 중소기업이 라면 떡볶이 등을 쉽게 조리하는 즉석조리기를 개발해 독자생존의 길로 나섰다.
광주광역시의 현성오토텍(대표 김창수)은 자체 개발한 업소용 즉석조리기 ‘오 셰프(OH-CHEF)’의 올해 국내외 계약 물량이 5000대를 넘었다고 9일 발표했다. 박동길 부사장은 “국내 완성차 업계의 생산 물량이 정체기에 다다르면서 납품 물량이 현상 유지에 그쳐 새 돌파구가 필요했다”며 “혼밥족·간편식 시장이 급성장하는 것을 보고 2016년 즉석조리기 개발에 들어갔다”고 말했다.
이 회사가 내놓은 즉석조리기는 사용자가 봉지라면을 전용용기에 담기만 하면 자동으로 물을 맞춰 4분 안에 끓여주는 제품이다. 지난해 출시한 이 제품은 GS25에 1000대를 공급했다. 올해는 GS25와 미니스톱 등에 3000대를 납품한다. 회사 관계자는 “편의점에서 봉지라면 조리가 가능해진 데다 바코드를 장착한 전용용기로 사용량 측정 등 관리가 편리해 선호도가 높다”고 설명했다. 즉석조리기를 무상임대하고 전용용기를 판매함으로써 업주의 부담을 덜어준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연예인이 즉석조리기로 라면을 끓이는 장면이 공중파를 타면서 해외 매출로도 이어지고 있다. 올해 대만과 싱가포르에 1000대를 수출하기로 했다. 이 회사는 최근 즉석조리기 전용식품인 국물떡볶이와 어묵탕도 출시했다. 박 부사장은 “올해 즉석조리기 관련 매출 목표가 100억원”이라며 “올 하반기에는 1인 가구 등을 위한 가정용 즉석조리기도 출시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임동률 기자 exia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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