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는 04월25일(04:08) 자본시장의 혜안 ‘마켓인사이트’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해 1000만명이 찾는 대표적 관광도시 춘천의 시내버스 회사 대한·대동운수의 회생 여부가 약 한달 뒤 판가름날 전망이다. 춘천시와 회사 측은 감차 및 노선변경 등 자구안 마련에 몰두했다. 공공성이 높은 시내버스회사의 성공적 회생 사례가 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25일 서울회생법원 제4부(수석부장판사 정준영)에 따르면 당초 19일로 예정돼있던 대한·대동운수의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이 약 한달 뒤인 5월 18일로 연장됐다. 지난 달 26일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보다 높았지만, 이후 춘천시 측이 공익 보호 차원에서 재정지원 가능성을 내비치면서 회사 측과 자구안 마련에 나서면서 회생계획안 제출 기한 역시 연장한 것이다.
대한·대동운수는 춘천에서 88개 노선에서 버스 130여대를 운영하고 있는 춘천 지역 시내버스 사업자다. 출발점은 다르지만 대한, 대동운수 두 회사가 1972년 공동운수협정을 맺고, 1993년부터는 공동 대표이사를 두고 운영해온 사실상 같은 회사다.
유명 관광지인 춘천 내 버스교통을 독점한 사업자였지만 경영환경은 좋지 않았다. 매년 관광객은 늘었지만 서울-춘천 고속도로 개통, 경춘선 복선화 등 제반 교통 여건이 좋아지면서 시내버스 이용객은 2014년 1611만 5000명에서 2017년 1402만 2000명으로 12% 가량 줄었다.
춘천시가 채무자의 연간 환승적자 중 60%만 보전함으로써 손실은 누적됐고, 2016년엔 통상임금 소송에서 패소해 근로자에게 40억원을 지급하면서 재정 여건은 더욱 악화됐다. 결국 대동·대한운수는 감원도시가스요금 13억원과 은행 부채 등 총 132억원의 부채를 감당하지 못해 올해 1월 서울회생법원에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에 재판부는 지난 1월19일 대한·대동운수에 대해 회생절차 개시결정을 내렸다.
조사 결과 대동·대한운수를 정리했을 때의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 경영을 계속해 창출할 수 있는 가치가 청산 시 창출가치보다 높은 것은 회생절차 인가를 받기 위한 전제조건이다. 때문에 통상 조사위원의 조사 결과 청산가치가 계속기업가치를 초과하는 경우 회생절차를 폐지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하지만 재판부는 춘천시, 춘천시의회 등이 춘천시 내 대중교통의 상당부분을 책임지고 있어 공익적 성격이 강한 시내버스 회사에 대한 지원 의지가 강한 점을 고려해 회생계획안 제출 시한을 연장했다. 감차 및 노선변경을 통해 비용을 줄이고, 요금 인상 및 재정지원금 확대 등 지자체 차원의 지원이 이뤄지면 계속기업가치에 대한 평가가 달라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법적으로 분리된 두 법인의 합병도 회생절차 내에서 이뤄질 계획이다. 회생법원 관계자는 “공공성이 높은 사업이니만큼 회사와 지자체가 새로운 회생계획안을 마련하고, 법원은 거기에 따른 2차 조사보고서를 작성해 신중히 회생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황정환 기자 j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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