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반발에 부딪힌 고속도로
덮개공원 추진 잇따라
[ 양길성 기자 ] 한쪽에선 지상에 고속도로를 새로 건설하고 있지만 다른 쪽에선 기존 고속도로를 지하화하려는 움직임도 활발하다. 매연 소음 등의 공해에 시달리는 데다 집값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고 있어서다.
경기 성남시는 2015년 7월 분당~수서 간 고속화도로 일부 구간에 덮개공원을 조성하는 공사를 시작했다. 2005년 도로 옆 분당구 아름마을 주민이 소음 저감 대책을 요구하면서다.
덮개공원은 도로를 방음터널로 감싸고 그 위에 흙을 덮어 만드는 공원이다. 이 도로 소음은 주간 71dB, 야간 69dB(2012년 7월 기준)을 기록하고 있다. 환경정책 기본법의 도로변 소음기준치(주간 65dB, 야간 55dB)를 훌쩍 넘는다. 성남시는 매송~벌말사거리 1.9㎞(왕복 6차로) 구간에 방음터널을 설치하고 그 위에 녹지를 조성할 계획이다. 성남시 관계자는 “2019년 2월까지 8만3000㎡ 규모 공원에 체육시설 휴식공간 등을 설치할 것”이라며 “지난 3월 기준 공정률은 25%”라고 전했다.
서울시에서는 고속도로 지하화 논의가 활발하다. 서울시는 2026년까지 동부간선도로를 지하화하고 중랑천 221만㎡에 여의도 공원 10배 크기의 시민공원을 조성할 계획이다. 동부간선도로는 장거리 통행에 유리한 ‘도시고속화도로’(삼성~월계1교, 4~6차로, 총연장 13.9㎞)와 단거리 통행에 적합한 ‘지역 간선도로’(성동~월릉교, 4차로, 총연장 8㎞)로 이원화해 지하화한다.
서초구는 경부고속도로 서초구 구간을 지하화하기 위해 연구용역을 발주하는 등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서울시는 잠실운동장 앞 올림픽대로 일부 구간도 지하화할 계획이다.
한강변 재건축 단지를 중심으로 덮개공원 논의도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다. 서울 용산구 한강맨션 재건축 조합은 단지와 이촌한강공원을 가로막는 강변북로에 덮개공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강변북로를 구조물로 덮은 뒤 위로는 사람들이 한강을 자유롭게 오가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공원 규모는 2만㎡다. 압구정동 현대아파트 앞 올림픽대로, 성수전략정비구역 앞 강변북로 등에서도 덮개공원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양길성 기자 vertig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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