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청, 작년 36억병 팔려
막걸리 소비 6년째 뒷걸음
[ 성수영 기자 ]
‘서민의 술’인 소주 소비가 지난해 다소 증가했다. 한때 열풍이 불었던 탁주(막걸리) 소비는 6년째 뒷걸음질한 것으로 나타났다.
1일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소주 소비량은 130만9000kL로 전년보다 0.5% 증가했다. 소주 한 병 용량(360mL)으로 환산하면 지난해 36억3600만 병 판매됐다.
일반적인 소주잔 용량은 50mL다. 통상 소주 한 잔을 가득 채우지 않는 점을 고려해 한 잔을 40mL로 잡고 환산하면 327억2800만 잔을 마셨다는 계산이 나온다. 지난해 주민등록 인구 중 20세 이상 4204만 명을 대입해보면 1인당 87병 혹은 779잔을 마셨다는 얘기다. 하루평균 2.1잔꼴이다.
소주 소비는 매년 들쑥날쑥하지만 대체로 증가하는 추세다. 2011년 116만kL이던 소주 소비량은 2012년 121만kL로 4.1% 증가했다. 2013년 116만kL로 4.0% 감소했지만 2014년 126만kL로 8.6% 증가했다. 이후 2016년(-2.8%)을 제외하고는 소비량이 계속 늘었다.
막걸리 소비량은 6년째 감소하고 있다. 지난해 탁주 소비량은 32만kL로 1년 전보다 2.7% 감소했다.
2008년까지 막걸리 소비량은 13만kL 선에 머물렀으나 2009년 53.0%, 2010년 78.5% 등 폭발적으로 늘었다. 2011년 41만kL로 정점을 찍은 이후 계속 감소해 30만kL 초반대로 주저앉았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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