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인터넷 플랫폼을 제외한 대다수의 업종은 순환매 관점에서 접근해야 합니다. 1분기 이후 중국 관련주가 유효하고, 연간으로 최후의 승자는 바이오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박종성 KB증권 강동지점 과장은 "올해 국내 대표기업들의 성장성이 전년보다 둔화될 확률이 크다"며 '2018 제24회 한경 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투자전략에 대해 이같이 밝혔다.
박 과장은 "중국 관련주는 기대와 현실 사이에서 뉴스에 따라 오르고 실망감에 하락하겠지만 한한령 완화에 따른 기저효과로 우상향을 나타낼 것"이라고 기대했다.
그는 "금리, 유가, 원자재등 해외변수나 해외 동종업체 비교에 따른 프록시(proxy) 베팅을 선호한다"며 "설비가 없거나 설비투자가 선제적으로 이뤄진 업종, 글로벌 선도업체로 주당순이익(EPS) 증가에 따라 주가수익비율(PER)이 폭발적으로 확장될 수 있는 기업, 구조적 성장기업을 탐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경제변화와 개별기업의 성장, 가치평가와 군중심리, 성장주와 가치주, 매일 변화하는 가치사이의 밸런스를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쌓아가도록 하겠다"고 했다. 그는 "지난 10년 동안 법인영업을 하면서 펀드매니저의 장단점을 봐왔다"며 "기관투자가의 장점은 취하고 단점은 극복할 수 있도록 준비했다"고 덧붙였다.
올해로 23년째를 맞은 한경 스타워즈 대회는 상반기와 하반기로 나눠서 진행된다. 상반기 대회는 2월 19일부터 오는 6월 15일까지, 하반기 대회는 오는 8월 6일부터 12월 7일까지 열린다. 국내 주요 증권사에서 대표로 선발된 10팀의 선수들이 참가한다. 투자원금은 5000만원으로, 누적손실률이 20% 이상이면 중도 탈락한다.
'2018 제24회 한경 스타워즈 실전투자대회' 실시간 매매내역은 한경닷컴 홈페이지(http://starwars.hankyung.com)와 '슈퍼개미' 증권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정형석 한경닷컴 기자 chs8790@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8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