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니 신화처럼 미래차도 강국되자"… 문재인 대통령 혁신성장 드라이브

입력 2018-02-02 17:31
문 대통령, 연이틀 현장 행보

현대차가 개발한 자율주행 수소차 '넥쏘' 시승
"IT·배터리 이미 강국… 미래차 경쟁력 충분"
2022년까지 전기차·자율차 분야 35조 투입


[ 손성태/이해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일 현대자동차의 자율주행·수소차 넥쏘를 시승하고 “포니에서 시작해 짧은 시간에 세계적인 강국이 됐듯이 전기차 수소차 등 미래차 분야에서도 강국의 힘을 키우자”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경기 성남의 판교 창조경제밸리 기업지원 허브에서 열린 미래차 산업간담회에서 “미래차에 필요한 전자, 정보기술(IT), 이동통신, 배터리 등에서 강국 수준에 와 있어서 우리가 제대로만 한다면 미래차에서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지고 세계를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미래차로 혁신성장 ‘드라이브’

문 대통령은 간담회에서 넥쏘 시승에 대한 소감부터 털어놨다. 문 대통령은 “도로에서 정밀 안내 지도만 갖춰지면 어디든지 자율주행할 수 있는 수준까지 왔다는 사실을 알게 됐고 아주 기뻤다”고 했다. 이어 “전기차 수소차 같은 미래 자동차 보급을 늘리고 자율주행차에서 좀 더 앞서갈 수 있도록 국가가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세계는 성큼성큼 미래차로 나아가는데 우리가 안이하게 출발해 늦은 게 아닌지 걱정했는데 우리 수소차·완전자율주행차 수준이 거의 세계적 수준에 와 있다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현재 전기차 2만5000대가 보급됐고 올해부터 아주 빠르게 보급을 확대해 2022년 35만 대, 2030년엔 300만 대 시대를 열고 수소차도 빠르게 늘려가자”고 했다. 자율주행차 상용화 청사진도 내놓았다. 문 대통령은 “2022년까지 고속도로, 스마트도로에서 완전 자율주행 차량이 상용화되도록 목표를 세우고 2030년에는 모든 지역의 자기 집에서 골목길 일반도로 고속도로를 거쳐 목적지 주차장까지 가도록 발전시키겠다”고 말했다.

“자동차산업은 한국 경제의 효자”

문 대통령은 제조업 전체 고용의 11%, 수출량 14% 등 자동차산업의 경제효과를 언급하면서 “완성차는 물론 부품, 정비, 자동차 보험, 금융, 도로를 만드는 것까지 연관되는 경제 효과는 이루 말할 수 없이 크고 한국 경제에 효자 역할을 했다”고 칭찬했다. 그러면서도 “미래형 자동차도 전자, IT, 이동통신, 카메라센서, 빅데이터, 스마트도로 조성 등 연관분야에서 뒤처지면 주변국에 뒤떨어지게 된다”고 지적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전기차 수소차는 환경오염 문제를 해소하고, 완전자율 주행차는 차량 이용층을 시각장애인과 노약자까지 넓힐 수 있다”며 “국가적으로 미래 자동차에 모든 역량을 투입해 발전시키는 것은 너무 당연하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다만 “전기차·수소차가 대세가 되면 기존 전통차에 대한 대책이 필요하다”며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를 정부 관련 부처뿐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등 민간기업도 다 참여하는 범국가적인 위원회로 구성해달라”고 주문했다.

정부, 미래차 발전전략 발표

국토교통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전기차 급속충전소를 2022년까지 전국에 1만여 기 설치하는 등 2022년까지 5년간 전기차 자율주행차 분야에 민관 합동으로 35조원 이상을 투입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미래차 산업 발전전략을 내놓았다. 우선 전기차 급속충전소를 대형마트 등 주요 이동거점에 매년 1500기씩 설치해 2022년엔 1만여 기까지 확충한다. 전국 주유소 개수(1만2000여 개)에 근접한 수준이다.

또 버스 택시 소형트럭 등을 단계적으로 전기차로 전환한다. 올해 5개 내외 지방자치단체를 선정해 시범 추진하기로 했다. 내년부터 연평균 10%씩 교체해 2030년에는 모든 버스 택시를 100% 전기차로 바꾸는 게 목표다. 한 번 충전으로 500㎞ 이상 달릴 수 있는 전기차와 속도가 2배 이상 빠른 충전기술(슈퍼차저) 개발에도 나선다. 전기차 구매 보조금이 연내 조기 소진되면 추가 예산 확보를 통해 지원하기로 했다. 보조금은 2022년까지 유지한다.

자율주행차 분야에선 자동차·통신·전자·지도 등 다양한 업체가 참여하는 민관협의체를 이달 구성하기로 했다. 라이다, 영상센서 등 전량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자율차 핵심부품 국산화에 나선다. 실험수준을 넘어 자율차가 실제 도로를 운행하는 대규모 실증단지를 올해 2곳 지정할 예정이다. 2020년엔 자율주행 택배서비스를 시작한다.

손성태/이해성 기자 mrhand@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