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등 본사 플랫폼 강화 및 시너지 확대"
"M&A, 주요 서비스 분사로 사업 정비 완료"
카카오가 카카오공동체 전체의 시너지 극대화를 통한 더 큰 도약을 위해 새로운 리더십을 세운다.
카카오는 여민수 현 광고사업총괄부사장(48세)과 조수용(44세) 현 공동체브랜드센터장을 신임 공동대표로 내정했다고 24일 밝혔다. 두 신임 대표 내정자는 오는 3월로 예정된 주주총회와 이사회를 거쳐 공식 대표로 선임될 예정이다.
카카오는 이번 공동대표 체제로의 변환을 통해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한 본사의 플랫폼 경쟁력을 한층 더 강화하고 카카오 공동체 내 다양한 서비스 간의 시너지를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여 대표 내정자는 2016년 8월 광고사업부문 총괄 부사장으로 합류했다. 모바일과 AI(인공지능) 시대에 맞는 디지털 마케팅 패러다임을 제시해왔다. 지난 해 말 선보인 새로운 카카오광고 플랫폼은 카카오톡과 다음 등 다양한 서비스로부터 추출되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개개인의 관심사에 따른 맞춤형 광고가 가능하도록 했다.
조 대표 내정자 역시 2016년 12월 브랜드 디자인 총괄 부사장으로 카카오에 합류했다. 작년 9월부터 본사 및 자회사의 브랜드를 통합 관리하고 효율적인 마케팅 캠페인을 지원하는 공동체브랜드센터를 이끌고 있다. 카카오뱅크와 카카오T, 카카오미니 등 카카오의 성장 과정에 새로운 전기를 마련한 브랜드 런칭을 주도했다.
카카오는 2014년 다음과의 합병 이후 선택과 집중 전략에 따라 서비스 포트폴리오를 재정비하고 있다. 로엔엔터테인먼트와 포도트리를 인수하고 카카오프렌즈와 카카오페이,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게임즈 등 주요 사업부문을 분사하는 등 새로운 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
임지훈 대표는 카카오의 지속성장을 위한 사업구조 재편과 안정적인 수익 기반의 확보 등 1단계 작업이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더불어 임 대표는 오는 3월로 예정된 임기까지만 대표직을 수행할 예정이다.
여 내정자는 “한 단계 더 높은 도약을 위한 새로운 항해를 준비하는 때 선장이라는 무거운 중책을 맡게 되어 막중한 책임감과 설레임을 느낀다”면서 “기술과 서비스로 새로운 연결을 만들고 수 많은 파트너와 함께 성장하며 편리하고 즐거운 세상을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조 내정자는 “5600명이 넘는 카카오공동체 크루들과 함께 새로운 도약을 시작하게 되어 긴장감과 함께 무한한 사명감을 느낀다”며 “대한민국의 모바일 시대를 개척해온 카카오의 서비스와 브랜드 가치를 글로벌로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자신감을 드러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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