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자사 상권 분석 서비스 결과
서울시 광화문역 인근 상권이 연매출과 인당 매출 모두에서 1위를 차지하며 소비자들로부터 가장 많은 사랑을 받은 상권이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은 자사의 상권분석 서비스인 '지오비전(Geovision)'으로 2016년 11~2017년 10월 전국 주요 20개 상권을 분석해 이같은 결과를 확인했다고 3일 밝혔다.
광화문역 상권은 지난 2013년 지오비전 조사에선 연매출 7411억원으로 주요 상권 가운데 20위 수준에 불과했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선 8배 이상 매출이 증가하며 5조8355억원의 연매출을 기록했다.
특히 광화문 상권은 도보로 10~20분 이내 이동이 가능한 시청역과 종각역 상권의 매출을 묶을 경우 매출 규모가 무려 12조70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시청역 인근 상권은 5년전 1845억원의 연매출로 100대 상권 가운데 89위에 불과했으나, 이번 조사에선 3조8080억원으로 연매출 5위를 기록했다. 종각은 소비인구가 광화문과 시청역 상권으로 일부 이동하며 5년 전과 비교해 2단계 낮아졌다.
반면, 2013년 전국 최고 매출을 기록했던 강남역 남부의 경우 이번 조사에서는 13위까지 매출 순위가 떨어졌다. 2012년에는 2위, 5년 전에는 3위를 기록했던 압구정동의 경우 19위까지 매출 규모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당 월평균 매출도 광화문역 상권이 390만원을 기록하며 1위에 올랐다. 2위는 서울시 강동구 천호역 인근 상권이었다. 이 곳은 연매출 규모가 7위에 불과했지만 인당 월평균 매출은 320만원을 찍으며 광화문역과 함께 유이하게 연평균 매출 300만원 이상을 보였다.
이 밖에 선릉역(3위)이나 삼성역(5위), 강남역 북부(6위) 등의 다른 강남권도 인당 매출이 높은 지역으로 나타났다.
SK텔레콤의 장홍성 Data Unit장은 "막연하게 추측하던 지난 한 해 대한민국의 상권의 현황을 데이터 간의 결합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며 "향후 소비자들에게 더 많은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는 다양한 데이터 분석 결과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최수진 한경닷컴 기자 naiv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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