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올해 뜨겁게 달군 히트상품으로 돈 좀 버셨나요?

입력 2017-12-05 16:31
신한BNPP커버드콜펀드
하나銀 '달러투자 통안채펀드'
우리銀 '위비꾹적금'
국민銀 'KB1코노미 스마트 적금'


[ 안상미 기자 ] 국민·신한·우리·KEB하나 등 4대 시중은행이 각각 올해 재테크 시장을 뜨겁게 달군 자체 히트상품을 선정했다.

신한은행은 계열사인 신한BNPP자산운용이 운용하는 ‘신한BNPP커버드콜펀드’를 올해 인기상품으로 꼽았다. 이 펀드는 주가가 상승하거나 횡보할 때 안정적으로 옵션 프리미엄을 확보해 꾸준히 수익을 쌓을 수 있는 투자상품이다. 주가가 하락하더라도 옵션 프리미엄만큼 손실을 상쇄할 수 있어 중위험·중수익형 상품으로 올 한 해 신한은행 고객 사이에서 인기몰이를 했다. 지난해 5월 출시돼 지난달 22일까지 누적 수익률 17.85%를 기록 중이다. 올 들어서만 1조3000억원이 넘는 자금이 들어와 공모펀드 시장에서 커버드콜펀드의 인기를 주도했다.

KEB하나은행이 선정한 재테크 상품은 ‘달러투자 통안채펀드’다. 기준금리를 올린 미국과 장기간 기준금리를 동결한 한국 사이에 시장금리 역전 현상이 나타나면서 원·달러 현물 환율이 선물 환율보다 높게 형성됐다. ‘원·달러 스와프 포인트(두 환율 간 격차)’를 투자 기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달러투자 통안채 펀드를 내놨다. 달러예금 이자가 연 1% 초반에 불과한 상황에서 통화스와프를 활용해 환전한 뒤 원화 채권에 투자해 추가 수익을 노릴 수 있어 2억달러가 넘는 자금이 몰렸다.

우리은행은 비대면 상품인 ‘위비꾹적금’과 ‘위비짠테크적금’을 각각 지난 1월과 5월에 내놔 젊은 고객 사이에서 인기를 끌었다. 두 상품을 합쳐 9만5000계좌가 팔렸고, 지난달 22일까지 잔액은 450억원에 이른다. 최고 연 2.5%의 금리를 주는 ‘위비짠테크적금’은 ‘짠테크’(52주 적금, 봉투살림법, 캘린더강제저축 등)를 실천할 수 있는 모바일 금융상품이다. 일상 속 소소한 지출은 최대한으로 줄이고 1000원으로 부담없이 시작해서 꾸준히 저축할 수 있도록 설계해 알뜰 재테크족과 사회초년생 직장인에게 인기가 높다.

올해 국민은행에서는 지난 3월 출시한 ‘KB1코노미 스마트 적금’이 인기를 모았다. 전체 가구 중 20%가 넘는 1인 가구 고객을 겨냥해 선보인 적금으로 1인 가구 라이프 스타일에 맞춘 부가 서비스 등을 제공해 판매 7개월 만에 10만 계좌를 돌파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한경닷컴, 기업 대상 '2018년 환율전망 및 금리전망 세미나' 오는 12월 12일 KDB산업은행과 공동 주최!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5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