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4회 무역의 날] 원가절감·공정 최적화로 사상 최대 실적 견인

입력 2017-12-04 16:50
금탑산업훈장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


[ 김보형 기자 ] 금탑산업훈장을 받은 김준 SK이노베이션 사장(사진)은 1987년 당시 대한민국 최초이자 최대 정유사인 (주)유공(현 SK이노베이션)에 입사한 뒤 에너지산업과 국가 경제발전에 공헌해 왔다. 1990년대 말 상품 특성상 차별화가 쉽지 않은 석유 유통시장에서 국내 최초로 멤버십 및 제휴 서비스인 엔크린보너스카드와 OK캐쉬백을 도입해 고객 가치를 높이고 브랜드 중심의 투명하고 건전한 시장을 만드는 데 핵심적인 역할을 맡았다.

김 사장은 2015년 국내 최대 정유사인 SK에너지 사장에 선임된 지 1년여 만인 2016년 12월 SK그룹의 에너지 지주사인 SK이노베이션 사장(SK에너지 사장 겸직)에 취임해 국내 에너지산업을 선도하고 있다.

그는 글로벌 시장에서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생산 원가 절감과 공정운영 최적화, 유가 변동성 예측 대응 등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통해 저유가 기조 속에서도 지난해 SK이노베이션의 사상 최대 실적을 견인했다. 이를 통해 SK에너지와 SK종합화학, SK루브리컨츠 등 SK이노베이션 계열사들이 작년 245억달러의 수출 실적을 달성하는 데 크게 기여했다.

김 사장은 아울러 미래 신수종 사업인 전기차 배터리 분야에 대한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는 한편 해외 메이저 기업들의 국내 유치를 통한 글로벌 합작사업을 활발히 추진해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있다. 미국 셰일가스 등 해외 자원개발 사업을 확대하고 중동에 치우쳤던 원유 도입처 다변화를 통해 국가 에너지 안보 강화와 한·미 통상 문제 해결에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그는 에너지 신사업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도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있다.

김보형 기자 kph21c@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한경닷컴, 기업 대상 '2018년 환율전망 및 금리전망 세미나' 오는 12월 12일 KDB산업은행과 공동 주최!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5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