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오메가'
흡입력 높이고 소음 줄여… 수명 10년 넘는 모터 장착
지난해 3만대 이상 팔려… 유럽·러시아 등에 수출
[ 김정은 기자 ] 유진로봇의 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오메가는 강한 흡입력을 자랑한다. 실내 미세먼지, 반려동물 털 등을 제거하는 데 제격이다. 청소하는 도중 먼지가 많은 곳을 발견하면 스스로 터보 모드를 가동해 흡입력을 강화한다. 지난해 출시한 이 제품은 고가(50만원대 후반)임에도 불구하고 우수한 성능으로 입소문이 나면서 3만 대 이상 팔렸다.
유진로봇은 LG전자 삼성전자 등 대기업이 우세한 국내 로봇청소기 시장에서 굳건하게 버티고 있다. 연구개발(R&D) 투자로 차별화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올인원 청소가전 오메가
아이클레보는 유진로봇에서 2005년 처음 선보인 청소로봇 전문 브랜드다. 이후 꾸준히 로봇청소기 제품을 내놓으며 성능과 디자인 등을 보완해 왔다. 이번 제품에 오메가라는 이름을 붙인 건 그만큼 기술력에 자신이 있다는 뜻이다. 신경철 대표는 “기존 로봇청소기의 고질적인 문제로 지적되던 부족한 흡입력을 대폭 보완했다”며 “제품을 써 본 주부들이 우스갯소리로 ‘남편보다 낫다’고 할 정도”라고 말했다.
진공 흡입 청소부터 걸레 청소까지 가능한 올인원 제품이다. 10년 이상 가도록 수명을 늘린 모터를 장착했고 소음은 대폭 줄였다. 먼지가 많은 곳은 스스로 감지해 강력한 터보 모드가 작동되고, 예약 기능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자동으로 청소할 수 있다.
유진로봇은 제품 디자인을 김영세 이노디자인 대표에게 맡겼다. 디자인에 신경 쓰다 보니 개발에만 3년 이상 걸렸다. 신 대표는 “기존의 획일적인 로봇청소기 모양에서 벗어나 ‘예쁜 청소로봇’을 제작하고 싶었다”며 “하트 모양에서 영감을 얻어 현대적인 외관을 완성했다”고 설명했다.
◆국내 대표적 로봇 전문기업
신 대표는 서울대 기계설계학과에서 석사학위를 딴 뒤 미국 미시간대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삼성종합기술원 정밀기기연구소에서 산업용 로봇을 개발하다가 부친의 회사인 자동차용 전장품 제조업체 유진전장(현 유진로봇)에 합류했다. 1990년 대표로 취임한 뒤 사명을 유진로봇으로 바꾸고 로봇 개발에 본격적으로 뛰어들어 회사를 로봇전문업체로 키웠다.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달한다. 10여 년 전부터 유럽과 러시아, 동남아시아 등에 제조자개발생산(ODM) 방식으로 청소로봇을 수출하고 있다. 유진로봇의 캐시카우는 로봇청소기지만 이 회사가 장기적으로 매달리고 투자하는 분야는 산업로봇이다. 최근엔 물류용 서비스로봇인 고카트를 선보였다. 전체 임직원의 절반 이상이 연구개발 인력이다.
완공을 앞둔 인천 송도 신사옥으로 곧 이전한다. 이곳엔 로봇전시관도 마련할 예정이다. 신 대표는 “스스로 돌아다닐 수 있는 로봇청소기가 집안 가전제품의 ‘허브’ 역할을 할 날이 곧 올 것”이라며 “로봇제품이 어디까지 진화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겠다”고 밝혔다.
◆‘이달의 으뜸중기 제품’은 이메일(jkim@hankyung.com)로 신청받습니다. 한국경제신문 홈페이지(event.hankyung.com)를 참조하세요.
◆11월의 으뜸중기 제품 △아지랑이-온도 유지 보온병 △다이나톤-디지털피아노 DPR-3160K 렌털 △유진로봇-로봇청소기 아이클레보 오메가 △티앤에스모터스-접이식 전기자전거 모야2
김정은 기자 likesmile@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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