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 내놓은 앱, 사용자 4만명 돌파
19일(오늘) ‘아동학대 예방의 날’을 맞아 아동학대 의심 상황 신고를 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앱)이 주목받고 있다. 바로 삼성전자가 보건복지부산하 중앙아동보호전문기관, 대학생과 함께 개발한 '아이지킴콜112’앱이다.
작년에 내놓은 이 앱은 사용자수가 1년 만에 4만명을 돌파했다. 이 앱은 △아동학대 유형과 징후를 알 수 있는 교육자료 △아동학대 관련 법령 △학대 의심상황에서 학대 징후를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익명 문자신고 등의 기능을 담고 있다.
우리나라 학대 피해 아동 발견율은 1000명당 약 2.15명(2016년 기준)에 불과하다. 미국의 경우는 발견율이 1000명당 9.2명에 이르는 점과 비교하면 저조한 수준이다. 전문가들은 신고율을 높이는 것이 아동학대 해결의 지름길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아이지킴콜112’는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에 대학생들이 아이디어를 제안해 삼성전자의 비용 지원과 임직원 멘토의 기술 지원으로 완성됐다. 개발 과정에는 아동보호전문가, 경찰관 등 관련 기관의 피드백을 반영했다. ‘삼성 투모로우 솔루션’은 시민이 사회 문제를 해결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삼성전자가 함께 실현하는 공모전이다.
홍창표 중앙아동보호기관 팀장은 “아동학대 사례가 늘고 있는 것 자체도 문제지만 신고 건수가 부족한 것이야 말로 사회적 문제”라며 “아이지킴콜112는 아동학대 신고를 활성화 할 수 있는 고마운 앱”이라고 말했다.
박용기 삼성전자 사회공헌사무국 부사장은 “삼성전자 임직원의 전문성을 활용해 개발한 아동학대 신고 앱을 통해 학대 받는 아이들이 고통에서 벗어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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