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서 혼쭐난 '비리 종합백과' 금감원…"전면 쇄신하겠다"

입력 2017-10-17 11:51
'채용 비리'가 불거진 금융감독원이 국정감사서 혼쭐이 났다. 정무위원회 소속 여야 의원들은 금감원의 채용 비리, 내부개혁 의지 등에 대해 강하게 질타했다.

금감원은 블라인드 채용 시행, 인사조직문화혁신 테스크포스(TF) 등을 통해 전면 쇄신하겠다고 밝혔다.

17일 여의도 금감원에서 열린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금감원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첫 질의에 나선 이학영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감사원의 감사결과를 보면 참담하다"며 "어느 기관보다 엄정하고 공정해야 하는 금감원에서 어떻게 취업 비리가 있을 수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이어 "단 한 사람이라도 양심선언, 내부고발을 했다면 이런 일은 없었을 것"이라며 "위원회 몇 개를 적당히 만들어서 개혁할 수 없다"고 꼬집었다.

이에 최흥식 금감원장은 "각종 의혹과 일탈 행위로 심려를 끼쳐드려 송구하다"며 "조속한 시일 내에 비리 관련 책임자를 엄정 조치하고 내부를 쇄신하겠다"고 답했다.

그러나 의원들의 지적은 계속됐다.

전해철 의원은 "인사조직문화혁신 TF에 비리 관련된 임원이 속해있을 정도로 금감원은 자체 개혁 역량과 의지가 부족해 보인다"며 "구성원, 개혁 방향 등을 구체적으로 정해야 한다"고 했다.

여야 의원들은 채용 비리 근절을 위해 더욱 근본적인 해결책을 내놔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퇴직한 금감원 임원들의 금융회사 취업 문제를 개선해야 할 가장 시급한 문제로 지목했다.

김관영 국민의당 의원은 "감독원이 '비리 종합백과'라는 오명을 썼다"며 "채용 비리의 근본 원인은 금감원 퇴직 간부들 외부에 있으면서 금감원에 청탁하고, 이를 받아들이는 연결고리"라고 주장했다. 감독원 출신 간부들이 감독원을 상대로 로비를 하는 연결고리를 차단해야 한다는 것이다.

정재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금감원이 시장에 포획돼 있다"며 "범무법인 등에 금감원 출신 임원들이 취업하고 끼리끼리 짜고 치는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다"고 했다.

조직 구조도 문제라는 의견이 나왔다. 정 의원은 "금감원 직원 2000명 중 팀장급 이상 고위 간부들의 비중이 높다"며 "인적구조도 다시 살펴봐야 한다"고 당부했다.

금감원이 채용 비리와 관련된 임원들에게 별도의 징계를 내리지 않은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금감원은 이달 채용 비리 의혹 통보로 검찰 수사를 받는 서태종 금감원 수석부원장과 이병삼 부원장보의 사표를 수리했다. 사표를 수리하기 전 별도로 징계위원회를 열지 않았다.

최 원장은 "현재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별도의 징계 규정이 없다"며 "인사조직문화혁신 TF를 통해 임원들을 대상으로 한 징계규정을 만들고 있고, 있고, 이달 말에 구체적인 윤곽이 잡힐 것"이라고 말했다.

김근희 한경닷컴 기자 tkfcka7@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주식 카톡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3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