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소개서 잘 쓰는 법] "자신의 얘기보다 대학·학과와의 적합성을 부각"

입력 2017-08-21 09:00
생글 자소서 컨설팅 6단계 분석


자기소개서는 본질적으로 학생 스스로를 성찰하고 지망하고자 하는 대학과 학과에 맞춰 자신의 모든 역량을 발휘해야 한다. 그러나 많은 학생이 자기소개서를 자신의 관점에 맞춰 작성하는 경향이 있다. 단순하게 활동을 나열하거나 개인적인 의미 부여에 그치는 식이다. 그러나 자기소개서의 목적은 합격하는 데 기여하는 자신의 정보를 제출하는 것이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는 학생들이 가장 먼저 부딪히는 벽은 무엇을,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가를 결정해야 하는 순간이다. 학생기록부의 내용을 토대로 작성해야 한다는 것, 공통문항에서 주목하는 사항에 맞춰 각각의 활동을 배치해야 한다는 것, 지망하는 전공과의 연관성을 최대한 부각시킬 수 있는 활동을 선별해야 한다는 것 등 기본적인 방향을 인지하지 못하는 학생은 없다. 그러나 어떤 식으로 정리해야 자신의 역량을 부각시킬 수 있는지를 제대로 알고 있는 경우는 매우 드물다. 이는 이론을 숙지하는 것과 실천으로 옮기는 것의 간극이다. 그렇다고 누군가 대신 작성해줄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자신의 경험을 가장 잘 정리할 수 있는 주체는 바로 자신이기 때문이다.

6단계로 구성된 생글 자소서 컨설팅

생글 온라인 자기소개서 컨설팅은 바로 이런 측면에 고안되고 설계됐다. 자소서를 가장 잘 쓸 수 있는 주체인 학생 스스로가 자신의 역량을 최대치로 부각시킬 수 있도록 전문 컨설턴트와의 파트너십을 구축하는 것이다. 생글 온라인 자기소개서는 모두 6단계 과정으로 구성된다. 지원학생은 1단계에서 학생부 기본조사서와 문항별 활동요약, 3단계에서 기본질문 답변, 5단계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담당 컨설턴트는 2단계에서 1차적 구조설계와 개인별 질문, 4단계에서 자기소개서 설계, 가이드를 확정 제시, 6단계에서 자기소개서 첨삭 및 최종 방향을 제시한다.

1단계: 학교생활기록부 기본조사와 문항별 활동요약

학생부종합전형 서류평가에서 가장 기본은 학교생활기록부(이하 학생부)다. 학생을 평가하는 객관적 지표인 만큼 사실관계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그러나 온라인이라는 특성으로 학생부를 직접 볼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개인정보를 온라인상으로 공유한다는 것도 적절치 않다는 점에서 전문 컨설턴트가 학생을 객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기본조사를 한다. 학생의 주관적인 판단으로 선별하는 게 아니라 학생부에 기록된 내용을 최대한 구체적으로 정리해야 한다. 이를 통해 본인의 현 상태를 객관적으로, 정확하게 파악하는 기회가 되기도 할 것이다.

문항별 활동 요약은 본인이 생각하는 우선순위를 선정해 1~3순위 정도로 각 문항에 배치하고 싶은 내용을 서술하는 것이다. 선정된 활동을 자신을 주인공으로 한 ‘모노드라마’처럼 최대한 자세하게 정리하면 된다.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라는 육하원칙에 따라 작성하는 것도 한 방법이다. 그러나 여기에 추가해 그 경험을 통해 본인이 ‘배우고, 느낀 점’이 무엇인지까지 서술해야 한다.

2단계: 1차적 구조설계와 개별 질문

1단계의 학생자료를 검토한 전문 컨설턴트가 학생의 지원 대학, 학과를 고려해 자기소개서 작성의 기본 방향을 제시한다. 학생부 내용이 지망대학 및 학과와 잘 연결되지 않을 때 보완해야 할 내용이 무엇인지, 학생의 선정내용보다 더 좋은 활동이 무엇인지를 판단해 그 이유를 밝히며 5단계에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고려해야 할 내용을 숙지시키는 과정이다.

또한 학생 자료를 통해 확인되지 않은 사항이나 4단계에서 자소서 가이드를 확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위해 개별 질문지를 작성한다. 고교 활동, 학습, 경험에 대한 객관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학생의 주체적인 면모에 대한 이해가 정확해야 차별화된 자기소개서를 완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개별 질문을 통해 각 활동의 세세한 정보를 확보하는 것이다.

2단계 작업예시

[총 평]

전반적으로 학교생활에 충실하고 자기주도성이 부각되는 학생이라는 인상을 받았습니다. 다독, 논리적이고 체계적인 활동, 자신뿐만 아니라 주변에 대한 배려와 관심, 리더십 등 종합전형에서 선발하고자 하는 학생의 모습을 갖추고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될 만한 요소가 충분합니다. …(중략)…

학생부 전반에서 확인되는 주요 활동, 학생의 역량이 ‘OO학과’로의 진학에 맞춰져 있지 않습니다. 자료를 통해서는 OO학이나 OO계열 전공이 더 설득력을 얻을 것 같습니다. 왜 OO학과를 전공으로 선택했는지에 대한 어떤 동기나 이유가 드러나지 않습니다. 학생부를 통해 드러나는 학생의 능력이 OO학과로의 진학에 어떻게 연결될 수 있는지를 잘 설명해내야 한답니다.…(중략)…

김은희 < 로지카논술 원장 ogicanonsul@naver.com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