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완성차업체 영업이익률 현대차 9위, 기아차 12위로
다임러·GM·폭스바겐 등은 선전
[ 장창민 기자 ]
현대·기아자동차의 수익성에 ‘빨간불’이 켜졌다. 올 상반기 국내외에서 판매 부진에 시달린 여파로 영업이익률이 글로벌 완성차 업체 중 최하위권 수준으로 곤두박질쳤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의 올 상반기 영업이익률은 5.4%로 지난해 상반기(6.6%)보다 1.2%포인트 하락했다. 기아차의 영업이익률은 같은 기간 5.2%에서 3.0%로 2.2%포인트 급감했다. 국제회계기준(IFRS) 적용이 의무화된 2010년 이후 반기 기준으로 가장 낮다.
주요 글로벌 자동차업체 12곳의 영업이익률과 비교한 결과 현대차는 일본 혼다(5.4%)와 공동 9위에 그쳤다. 지난해 4위에서 다섯 계단이나 내려앉았다. 기아차는 작년 공동 8위에서 올해 꼴찌인 12위까지 떨어졌다.
다른 글로벌 완성차 업체들은 올 상반기 대체로 선전했다. 독일 BMW는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의 영업이익률(11.2%)을 기록해 1위에 올랐다. 현대차보다 두 배 이상 높은 수준이다. 5시리즈 등 신차 출시로 마케팅 비용이 늘었지만 판매량이 증가하고 수익성 높은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판매 비중이 높아지면서 수익성을 끌어올렸다는 분석이다.
메르세데스벤츠 등을 자회사로 둔 다임러(7.3→9.6%)는 2위, 폭스바겐(4.9→7.7%)은 4위를 차지해 독일 차가 상위권에 포진했다. 3위는 미국 제너럴모터스(GM, 7.5→8.0%)였다. 일본 도요타(8.8→7.0%·5위)와 닛산(6.5→6.3%·6위) 등 일본 업체들은 엔화 강세, 마케팅 비용 증가 등의 영향으로 수익성이 다소 낮아졌으나 현대차에는 우위를 점했다.
현대차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2012년까지 연평균 10% 안팎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한때 1위 자리에 오르기도 했다. 하지만 2011년(10.3%)을 정점으로 영업이익률이 떨어지기 시작해 2012년(10.0%)부터 작년(5.5%)까지 5년 연속 하락세를 보였다.
올 들어 현대·기아차의 수익성이 더 나빠진 것은 주요 시장인 미국에서 수요 둔화로 재고와 인센티브(판매 장려금)가 증가한 데다 업체 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마케팅 관련 비용도 크게 늘었기 때문이다. 여기에 세타엔진 리콜(결함 시정) 등 품질 관련 비용이 발생하고 중국의 사드(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보복으로 직격탄까지 맞은 탓이 컸다.
장창민 기자 cmj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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