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기아차, 2020년까지 승용 전 차종에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탑재한다

입력 2017-07-16 10:13
내년 출시 신차부터 기본 탑재
북미 업체간 합의 기간보다 국내 2년 앞당겨



현대·기아자동차가 2018년 출시하는 신모델부터 앞서가는 차량의 충돌사고를 미리 경보음으로 알려주는 '전방충돌방지보조(FCA)' 시스템을 기본 탑재한다. 이 기능은 현재 일부 모델에 선택사양(옵션)으로 들어가는 운전자 편의·안전장치다.

최근 운전자들의 졸음 운전에 따른 고속도로 대형 교통사고가 잦자 전방충돌사고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치 의무화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요구가 높아지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2020년 말까지 경차 모닝을 포함한 승용 및 레저용차량(RV) 전 차종에서 전방충돌방지보조를 옵션이 아닌 기본 적용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16일 밝혔다.

이는 미국 정부가 지난해 자동차 업체들과 합의한 기간보다 국내 기본화 완료 시점을 2년 가까이 앞당긴 것이다.

전방충돌방지보조는 감지 센서를 통해 전방 차량을 인식, 충돌이 예상되는 경우 운전자에게 경고하고 긴급 상황에서는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충돌을 회피하거나 피해를 경감시키는 장치다. 긴급제동시스템(AEB)으로도 불린다.

현대·기아차는 내년 출시되는 신차부터 전방충돌방지보조를 기본 탑재한다. 이어 향후 신차, 개조차, 연식변경 모델 출시 시점에 기본 적용을 확대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그외 택시와 소형 상용(포터, 봉고) 등은 우선 전 차급에서 옵션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하고, 추후 소상공인과 택시 사업자 등의 의견을 청취 반영한다는 방안을 세운 것으로 전해졌다.

현대·기아차는 차량 출시 계획, 감지 센서 물량 수급 계획 등을 고려해 승용 전 차종에 전방충돌방지보조 장치의 기본 탑재가 완료되는 시점을 2020년 말로 계획하고 있다. 안전관련 법규 시행을 앞두고 있는 대형 트럭과 버스는 법규에 따라 전방충돌방지보조 적용을 준비할 방침이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해당 부품의 대량 생산에 따른 규모의 경제 효과를 통해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화에 의한 비용을 최소화할 것"이라며 "사고 경감 편익 수혜, 보험료 경감 혜택 추진 등을 통해 고객 부담을 최대한 억제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한다"고 설명했다.


전방충돌방지보조 관련 국내 법규는 대형 상용차에 한해 마련돼 있다. 대형 버스는 내년 1월, 대형 트럭은 2019년 1월 이후 판매되는 차에 대해 의무 적용을 규정하고 있다. 현재 시판중인 대형 트럭(엑시언트) 및 버스(유니버스·그랜버드)에 전방충돌방지보조를 의무 적용이 아닌 선택 적용할 수 있도록 옵션으로 운영하고 있다.

앞서 지난 4월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는 실제로 전방충돌방지보조를 장착한 차량의 추돌사고는 이를 장착하지 않은 차량에 비해 25.2% 적게 발생한다는 조사 결과를 발표한 바 있다.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 탑재에 대한 논의는 미국 자동차 시장에서 활발히 진행중이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지난해 현대·기아차를 포함한 20개 자동차 업체들과 함께 2022년 9월까지 미 시장에 판매하는 차량의 95%에 전방충돌방지보조를 기본화하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미국 외 타 국가에 대한 전방충돌방지보조 기본화 검토를 추진해 세계 시장에서 안전 관련 브랜드 이미지를 한 단계 제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정훈 한경닷컴 기자 lenno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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