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홍보에 딱 맞는 '온라인 스타' 누구?

입력 2017-05-31 17:38
수정 2017-05-31 19:58
뉴스카페

제일기획, 맞춤 추천 서비스…중국·동남아 스타 정보도 제공


[ 안재광 기자 ] ‘대도서관’(사진), ‘영국남자’, ‘포니’.

온라인 유명인사들이다. 유튜브나 아프리카TV 등 동영상 사이트, 인스타그램과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유명해졌다. 연예인은 아니지만 연예인 못지않은 영향력을 갖고 있다고 해 ‘인플루언서(Influencer)’라고도 부른다.

제일기획이 이런 온라인 스타를 기업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는 ‘겟잇뷰(GetitVIEW)’란 솔루션을 만들었다. 기업 브랜드와 상품에 꼭 맞는 온라인 스타를 찾아 주는 역할을 한다. 제일기획이 자체 개발한 알고리즘이 이 서비스의 핵심이다. 이 알고리즘은 유튜브, 아프리카TV 등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에 흩어져 있는 온라인 스타들의 활동 데이터, 구독자 수, 조회 수 등을 종합한다. 이를 통해 온라인 스타의 추천 업종, 기업 협업 콘텐츠 등을 분류해 특정한 기업에 맞는 인플루언서를 추천해 준다.

뷰티 관련 상품은 어떤 온라인 스타와 협업하는 게 좋은지 몇 명을 추천해 주는 식이다. 팔로어나 팬 수만 갖고 기업들이 ‘깜깜이 섭외’를 하지 않도록 정교화했다.

국내뿐 아니라 중국이나 동남아시아 지역의 온라인 스타 정보도 제공한다. 한국 상품과 브랜드를 경험한 이들을 찾아내 해당 시장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제일기획은 이들 온라인 스타를 활용한 디지털 콘텐츠, 오프라인 이벤트 등 다양한 마케팅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제일기획 관계자는 “온라인 스타들의 강력한 영향력과 제일기획의 통합 마케팅 역량을 더해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안재광 기자 ahnjk@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