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드IT쇼 2017] 갤S8·기어360…첨단 IT제품 '체험의 장'

입력 2017-05-23 16:32
삼성전자

퀀텀닷 기술 고화질 OLED TV…지능형 음성인식 TV 선보여
빅스비·가상현실 체험존 마련도


[ 안정락 기자 ]
삼성전자는 ‘월드IT쇼 2017’에 최신 스마트폰 갤럭시S8 시리즈와 가상현실(VR) 기기 기어VR, 360도 카메라인 기어360 등 첨단 정보기술(IT) 제품을 한꺼번에 선보인다. 신기술로 화질을 크게 개선한 QLED TV 등 혁신 제품을 관람객이 체험해볼 수 있도록 전시장을 꾸몄다.

◆뛰어난 화질의 QLED TV

삼성 QLED TV는 10나노미터(㎚, 1㎚=10억분의 1m) 이하의 미세한 입자인 퀀텀닷을 메탈(금속) 소재로 둘러싸는 기술로 화질을 대폭 개선했다. 이 제품은 할리우드 스튜디오의 콘텐츠 제작 기준(DCI-P3) 색 영역을 정확하게 구현할 뿐만 아니라 더 세밀한 ‘컬러 볼륨’까지 구현한 TV다. 컬러 볼륨은 밝기에 따른 미세한 색 차이를 표현하는 능력을 말한다. 예를 들어 같은 나뭇잎이라도 빛에 따라 연두색에서 짙은 녹색에 이르기까지 색채를 다양하게 표현할 수 있다.

QLED TV는 메탈 퀀텀닷 기술로 기존 2차원 색 좌표에서는 구분하기 힘들던 차이까지 표현할 수 있다. 또 입체감이 살아있는 풍부한 색을 표현하면서도 최고 밝기가 1500~2000니트(nits)로 밝은 빛을 낼 수 있다. 기존에는 밝기를 높이면 색 정확도가 떨어지거나 정확한 색을 표현하려면 시야각에 문제가 발생하는 등 기술적 한계가 있었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QLED TV는 메탈 퀀텀닷 기술로 더 깊은 블랙(검정)을 표현할 수 있고 TV 시청 시 주변 조명에 영향을 거의 받지 않는다”며 “어느 위치에서나 색의 왜곡 없이 감상할 수 있도록 넓은 시야각을 구현한 것도 장점”이라고 설명했다.

◆스마트TV, 지능형 음성 인식 기능

삼성전자의 2017년형 스마트 TV는 더 편리해진 기능에 풍부한 콘텐츠를 갖췄다. 사용자는 라이브 방송과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 등 보고 싶은 콘텐츠를 스마트뷰 모바일 앱(응용프로그램)을 통해 클릭 한 번으로 TV에서 즐길 수 있다.

삼성 스마트 TV에는 사용자가 복잡한 TV 메뉴를 찾아다닐 필요 없이 음성 명령 한 번으로 TV 주변 기기를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지능형 음성 인식’ 기능도 담긴다. 콘텐츠 검색 기능이 대폭 개선돼 채널 번호, 채널명뿐만 아니라 ‘골프 채널’ ‘드라마 채널’과 같이 장르별 검색도 가능하다. 음성으로 볼륨이나 화면 밝기 조절, 게임 모드 등 다양한 환경 설정도 할 수 있다.

외부 기기 사용도 매우 편리해졌다. 음성으로 게임기 이름만 불러도 TV가 게임기 케이블의 연결 여부를 확인해 자동으로 켜준다. 입력 소스를 바꾸는 복잡한 설정 변경도 TV가 스스로 최적화하는 등 사용 편의성을 높였다.

◆기어VR 체험존 등 운영

삼성전자는 인공지능(AI) 서비스 빅스비를 담은 스마트폰 갤럭시S8 시리즈를 관람객이 써볼 수 있는 체험존도 마련했다. 빅스비는 주요 기능과 앱을 음성 명령 등으로 이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뿐만 아니라 △이미지 인식 기능인 ‘비전’ △사용자에게 해야 할 일을 안내해주는 ‘리마인더’ △유용한 콘텐츠나 앱을 한 화면에서 볼 수 있게 해주는 ‘홈’ 등의 기능을 갖췄다.

갤럭시S8 시리즈는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18.5 대 9 비율 대화면을 장착해 영화 등 동영상 콘텐츠를 즐기는 데 최적화한 제품이다. 인피니티 디스플레이는 시각적으로 상하좌우가 곡면으로 휘어진 에지 형태로 제작돼 화면이 더욱 커 보인다. 갤럭시S8에는 홍채·안면·지문 인식 기술도 담겨 있다.

삼성전자는 갤럭시S8 등을 마치 데스크톱PC처럼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주변 기기인 삼성 덱스(DeX)도 전시한다. 덱스에 갤럭시S8을 꽂기만 하면 모니터나 TV로 스마트폰에서 즐기던 앱과 게임 등을 이용할 수 있다.

삼성전자 부스에는 기어VR을 활용한 가상현실 체험존도 운영된다. 관람객은 직접 기어VR을 쓰고 다양한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길 수 있다. 삼성전자는 스트리밍(실시간) 방송을 할 수 있는 360도 카메라인 기어360 신제품도 선보인다.

안정락 기자 jran@hankyung.com



기업의 환율관리 필수 아이템! 실시간 환율/금융서비스 한경Money
[ 무료 카카오톡 채팅방 ] 국내 최초, 카톡방 신청자수 30만명 돌파 < 업계 최대 카톡방 > --> 카톡방 입장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