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급 스페셜티 커피 판매
올해 들어 6곳 늘어 66곳
[ 김보라 기자 ]
실험실을 연상케 하는 유리 사이폰, 핸드드립 전용바, 110년 전통의 이탈리아 에스프레소 추출기 블랙이글….
요즘 늘어나고 있는 스타벅스 매장에 가면 이런 것들을 볼 수 있다. 스타벅스가 스페셜티 커피 매장인 ‘스타벅스 리저브’ 확장에 속도를 내고 있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는 이달 스타필드코엑스몰점과 을지로내외빌딩점 등 두 개의 매장을 리저브 매장으로 열었다. 스타벅스가 운영하는 리저브 매장은 총 66곳. 2014년 10곳에서 지난해 60곳까지 늘었고, 올해만 6곳이 새로 생겼다.
스타벅스 리저브 매장은 단일 원산지에서 극소량만 재배되는 스페셜티 원두만을 취급한다. 평균 2개월마다 2~3가지의 새 원두가 들어온다. 리저브 매장에서는 이 원두를 갈아 전용 기계로 추출한다. 리저브 매장은 최고급 커피 추출기기인 ‘클로버’를 주로 사용한다.
리저브 매장 중에서도 한 단계 위인 ‘스타벅스 커피 포워드’에서는 핸드드립, 사이폰 방식, 케멕스 방식 등 다양한 추출 방식을 사용한다. 스타벅스 커피 포워드 매장 중에 청담스타점 등 9곳은 110년 전통의 이탈리아 빅토리아 아르두이노사의 최상급 핸드메이드 에스프레소 추출기인 ‘블랙이글’을 쓰는 곳도 있다. 분쇄된 원두를 다듬고, 물 온도를 보정해 최고 품질의 에스프레소 샷을 균일하게 추출한다. 스타벅스 측은 “리저브 매장의 커피 매출은 매년 평균 30%씩 늘고 있다”며 “지금까지 음료 누적 판매량이 120만잔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김보라 기자 destinybr@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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