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잡한 실타래 금호타이어
중국, 금호타이어 인력 스카우트
노조 "고용승계 약속해놓고 왜"
박삼구 측 '상표권 사용불가'에
산업은행, 채권 만기 연장 안할 수도
[ 박재원 / 정지은 기자 ] 금호타이어 인수전이 새로운 국면을 맞고 있다. 산업은행과 더블스타의 최종 협상이 시작된 지 1주일 만이다. 상표권, 방산매각 등 기존 쟁점에 노조의 고용 보장 요구 등이 더해졌다. 더블스타가 파격적인 대우로 금호타이어 연구원을 빼가면서 더블스타 측의 인수의지에 대한 노조의 의구심이 증폭됐다.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정치권까지 가세해 실타래는 더욱 복잡하게 얽혔다.
30일 업계에 따르면 금호타이어 노조는 지난 28일 정용석 부행장 등 산은 관계자들과의 면담에서 우선협상대상자인 중국 더블스타와 채권단인 산은에 고용 보장을 위한 3자 협의체 구성을 요구했다. 매각 반대를 주장해온 노조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생산 중단 등 벼랑 끝 전술을 펼친다는 입장이다. 산은은 “노조가 우려하는 사항에 대해 최대한 협조하겠다”며 “협의체 요구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제2의 쌍용차 사태 우려”
최근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에서 10년 이상 근무한 연구원 2명을 스카우트했다. 중국 톈진 공장에서 근무하던 과장급 연구원들은 더블스타로 옮겨가면서 부장으로 파격 승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중국의 인력 빼가기 방식은 반도체 항공 등 산업 전반에서 비슷하다. 고액 연봉이나 파격 승진 카드를 제시해 데려간 뒤 단시간 내 한국 업체의 기술력과 노하우를 흡수하는 전략이다. 금호타이어 노조원들은 더블스타의 고용보장을 불신하고 있다. 고용 승계를 약속한 직원들을 미리 빼간 것을 두고 의구심은 더 커졌다. 노조 관계자는 “인수 후 기술만 빼간 채 다시 매각해버린 ‘제2의 쌍용차 사태’가 재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3자 협의체 구성을 요구한 이유다.
정치권의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지난달 11일 산은 앞에서 펼쳐진 매각 반대 상경 집회에는 국회의원 5명이 동참했다. 28일에는 금호타이어 공장이 있는 광주를 기반으로 한 국민의당은 물론 더불어민주당 국민주권선대위 비상경제대책단까지 나서 ‘매각 신중론’을 폈다. 업계 관계자는 “24일 최종 협상이 재개된 뒤 더블스타가 더욱 궁지에 몰리게 됐다”면서 “노조가 거세게 저항하고 있는 가운데 상표권 보장마저 되지 않을 경우 매각 의지를 이어가기 쉽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상표권 vs 채권 만기
상표권, 방산부문 매각 등 남은 쟁점도 갈수록 꼬이고 있다. 박삼구 금호아시아나그룹 회장이 ‘금호 상표권 사용불가’ 의사를 밝히면서 산은과 더블스타는 난감해졌다. 금호그룹은 “상표권 사용을 허가한 적이 없다”고 주장하고 있다. 산은은 “지난해 9월 금호산업 이사회가 5년간 상표권 사용을 승인했다”고 반박했지만 박 회장 측은 “상표권을 최대 20년까지 현행 요율(0.2%)로 사용할 수 있게 하고, 해지는 더블스타가 원하면 언제든지 가능한 조건은 비상식적인 계약조건”이라고 날을 세웠다. 더블스타는 금호타이어 브랜드를 사용하지 못하면 인수전에서 발을 빼겠다는 의사를 채권단에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방산부문 매각에 대해서도 여전히 의견이 엇갈린다. 산은 측은 “금호타이어 전체 매출 가운데 1%밖에 차지하지 않는 부문”이라며 “필요할 경우 분리매각을 추진하겠다”고 밝혔지만 금호타이어 측은 “국내 유일 방산 타이어업체를 포기하겠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고 반발했다.
‘채권 만기 연장’을 앞세운 산은의 반격 가능성도 있다. 금호타이어 채권단은 지난해 말 만기가 도래한 채권 1조3000억원을 6월 말로 연장한 상황이다. 업계 관계자는 “산은이 순순히 채권 만기를 연장해 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박재원/정지은 기자 wonderfu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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