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제철의 월드 상품
포스코 포항제철소의 올해 차별화된 생산 전략은 대규모 설비투자를 바탕으로 월드프리미엄(WP) 제품 생산과 품질 개선에 박차를 가하기로 한 점이다. 고부가가치강인 WP 제품은 세계에서 포스코만 단독으로 생산할 수 있는 월드퍼스트(World First), 기술력과 경제성을 갖춘 월드베스트(World Best), 고객 선호도와 영업이익률이 높은 월드모스트(World Most) 제품을 통칭한다.
시황에 민감한 일반 철강재와 달리 꾸준히 영업이익률 15%를 웃도는 수익 안정성이 높은 강종으로 포스코는 280여종의 WP 제품을 개발했다.
지난해 포스코의 WP 제품 판매량은 1597만3000t으로 전년 대비 326만3000t 늘어 사상 최대 판매량을 기록했다. 포스코의 WP 제품 판매 비중은 2015년 약 38.4%에서 1년 만에 47.3%로 9%포인트 가까이 늘어나 회사 수익성 개선에 효자 노릇을 톡톡히 했다. WP 제품은 선박, 자동차, 건축 강건재, 선재, 전기전자, 스테인리스 등 다양한 분야에 들어간다.
선박의 LNG 연료탱크에 적용되는 고망간강은 망간을 20% 정도 함유해 영하 162도에 이르는 극저온의 LNG를 보관할 수 있다. 초고층빌딩인 롯데월드타워에 들어간 HSA800강재는 인장강도(재료가 파괴될까지 견디는 힘)가 가장 높은 초고강도 강재로, 기존 건축구조용 강재(SM570)에 비해 인장강도가 40% 이상 높고 중량은 30%가량 가벼워 내진용으로 각광받고 있다.
지난 2월에는 무방향성 전기강판인 ‘Hyper NO’ 생산능력 증대사업 종합준공식을 하고 친환경 자동차산업과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제품의 미래 수요 공략을 위해 최고급 전기강판 생산도 확대했다. 권오준 포스코 회장은 “친환경 자동차 및 고효율 프리미엄 가전제품의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이번 종합준공을 계기로 시장의 요구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게 됐다”며 “최신예 설비를 통해 포스코뿐만 아니라 고객사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우리나라 관련 산업군의 경쟁력도 증대시켜나가겠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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