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와 테마에 반응하는 종목을 골라내는 방법은 다양하다. 과거 급등한 경력이 있는 종목이 새로운 테마에 묶일 때도 주가가 크게 움직일 수 있다.
굵직한 사건이 터질 때 테마에 엮이는 종목은 꾸준히 변했다. 예를 들어 조류독감(AI)과 구제역 테마가 부상했을 때 질병 관련주 움직임은 계속 바뀌어왔다. 과거에는 동물 백신 관련주 주가가 움직였다. 하지만 최근에는 닭고기나 돼지고기를 대체하는 수산물과 관련된 수산주 주가가 오르는 모습이다. 과거에 올랐던 종목 리스트에 맞춰 투자했다면 낭패를 봤을 수 있다.
과거 급등한 종목이 새롭게 테마에 편승한다면 좋은 결과를 예상해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빛소프트는 과거 게임 출시 후 흥행 소식에 급등한 이력이 있고, 가상현실(VR)과 관련한 게임을 개발하던 회사다. 지난해 중순 일본 닌텐도가 개발한 VR 게임인 포켓몬고 게임 열풍이 불면서 새로운 ‘포켓몬고 테마’가 형성됐다. 이후 한빛소프트 주가는 5000원대에서 며칠 만에 1만1000원까지 급등했다. 이 종목은 지난 1월 포켓몬고가 국내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소식에 다시 4000원대에서 이틀 만에 7000원대까지 급등하기도 했다.
이런 원칙으로 시장을 본다면 곧 봄이 다가오는 만큼 황사와 미세먼지 테마를 눈여겨봐야 한다. ‘4차 산업혁명’ 관련주인 자율주행차나 스마트카 관련 기업 주가도 여전히 꿈틀거리고 있다. 오늘 제시한 방법은 하나의 요령일 뿐이다. 종목 거래량과 관련 종목의 움직임을 주시하면서 신중하게 종목을 매매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