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소비자는 흰색 자동차를 가장 많이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5일 세계적 도료 업체 액솔타(Axalta)의 '2016년 세계 자동차 컬러 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에서 판매된 차량의 33%가 흰색이었다. 2015년 조사에선 전체 판매된 자동차 중 흰색이 차지하는 비중은 36%였다.
특히, 친환경차 고객이 흰색을 많이 찾는다는 게 업계의 시각이다. 현대차에 따르면 아이오닉 하이브리드 고객의 60% 이상이 흰색을 선택했고, 그랜저 하이브리드와 쏘나타 하이브리드도 흰색이 많이 팔렸다.
흰색 다음으로 선호하는 색상은 회색(19%), 검정(16%), 은색(12%) 등 무채색 계열이었다.
검정색은 매년 조사에서 15~16%를 차지했다. 검정은 권위나 지위를 상징하고 고급차를 대표하는 색으로 인식돼 꾸준한 인기를 누린다는 분석이다.
파랑(8%), 빨강(7%), 갈색·베이지(3%), 노랑·금색(1%) 등 선명한 색의 선호도도 조금씩 증가하고 있다.
특히, 파랑은 2013년 조사에서 4%에 불과했지만, 3년 만에 2배로 증가했다. 파랑은 강한 개성 때문에 자동차의 대표 색상으로 사용하는 경우는 드물다. 하지만 젊음과 속도의 이미지를 줘 고성능 차량에 자주 사용된다.
흰색은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도 6년 연속 가장 인기가 높다. 작년 전 세계 판매차량의 37%가 흰색이었고, 이어 검정(18%), 은색(11%), 회색(11%), 빨강(6%), 파랑(6%), 베이지?(6%), 노랑(3%), 초록(1%) 등의 순이었다.
한경닷컴 산업경제팀 ope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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