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투어 취업하면 연1회 해외여행, 항공권 90% 할인혜택

입력 2016-09-30 08:19


(공태윤 산업부 기자/김민정 인턴 기자) 연1회 인솔자 해외여행, 5년이상 근무자 5~15회 해외출장, 항공권 90% 할인혜택...

여행사 하나투어 직원이 누리는 특권이다. 이뿐만이 아니다. 직원 패키지 상품을 원가이하로 제공하며, 직원들은 연차를 100%소진토록 장려한다. 최근에는 유연근무제를 도입하여 집과 가까운 10개 거점 사무실로 근무토록하여 출퇴근 시간을 줄여주고 있다. 여기에 시차출퇴근제를 도입하여 오전8시부터 10시10분까지 출근시간을 스스로 정해 하루 8시간 근무후 퇴근토록 하고 있다.

하나투어가 대졸 신입사원을 모집중이다. 모집분야는 영업,상품개발기획,관리지원,IT 등 4개 분야에서 80~100명을 뽑는다. 10월중 채용절차를 통해 11월 1일 입사하게 된다. 지난 26일 건국대서 열린 채용설명회를 정리했다.

Q. 여행업이란?

A. 여행자가 여행을 편히 다녀올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이다. 기획을 하고 생성을 해서 고객에게 판매를 해서 예약관리를 통해 손님들을 관리하고 정산하는 것이다. 기획은 여행할 때 필요한 호텔, 항공권, 여행일정 등을 준비하는 것이다. 생성은 이러한 기획을 결합하여 상품을 만들어 세팅하는 것이다. 판매는 유통채널을 확보하여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예약관리는 고객이 예약하고 여행을 다녀오는 그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다. 정산은 고객뿐 아니라 비즈니스 관계자와의 회계 관리까지 마치는 것을 뜻한다.

Q. 숫자로 보는 여행업?

A. 전국의 여행사 수는 17585개 이다. 전국의 편의점 수가 3만개 인데 그중 GS와 CU의 수를 합친 것이 17000개 정도라고 한다. 이렇게 많은 여행사가 존재하는 이유는 진입장벽이 낮기 때문이다. 정해진 자본금만 보유하면 여행사를 운영할 수 있다. 하나투어처럼 큰 여행사뿐만 아니라 소매업 규모까지 합치면 17000개의 여행사가 있다. 하나투어는 한국에서 가장 큰 여행 기업이다. 출국자 수, 판매액, 수입 등 여러 지표를 고려해도 하나투어는 부동의 1위 여행사 업체이다. 1년에 한국에서 출국하는 사람의 수는 2013년 기준 1600만 명 정도이다. 매년 전체 인구의 1/3이 해외에 나간다는 것이다. 매년 전체적으로 증가 추세에 있다. 사스 등 외부 변수에 영향을 받아 일시적으로 감소하기는 하지면 여행업의 전망은 밝다.

Q. 하나투어의 미션 및 비전은?

A. 2015년부터 하나투어의 황금기가 시작되었다. 여행사업뿐 아니라 문화관광사업의 일환으로 호텔, 면세점 등 다양한 사업을 시작하였다. 하나투어의 미션은 ‘다양한 목적의 세계 여행객이 합리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상품과 서비스를 보다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도록 글로벌 문화관광 유통그룹의 책임을 다한다. 비전은 ’2030 글로벌 NO,1 문화관광 유통그룹‘으로 면세점, 호텔 등의 사업에 뛰어들어 비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Q. 하나투어의 현황?

A. 하나투어는 1993년 11월1일 창립 이래 한 번도 적자가 난 적이 없다. 여행업이다 보니 怜恣?없어 항상 영업 이익은 플러스이다. 주주가치는 2016년 8월8일 기준으로 주가 총액은 68900원, 시가총액은 8004억이다. 면세업 등 다른 사업에 투자하면서 시가총액이 조금 떨어졌지만 사업이 활성화되면 다시 오를 것으로 예상한다. 자회사 포함 약 4000명이 하나투어에서 일하고 있다. 정직원은 2368명이다. 하나투어는 37개의 해외 네트워크를 가지고 있으며 19개의 국내 자회사를 보유하고 있다. 신입사원의 경우 해외 네트워크에 주재원으로 파견될 수 없다. 입사한 후 어느 정도 실력을 인정받고 해당 국가의 언어에 능통하면 파견된다.

Q. 하나투어의 규모와 인지도는?

A. 한국경제신문에서 발표한 2015년 2분기 100대 브랜드 중 19위로 선정되었다. 2015년 대한민국 올해의 브랜드 대상으로 선정되기도 했다. 이처럼 외부에서도 하나투어가 신뢰할 수 있는 기업으로 인정해주었다는 것을 알아주었으면 좋겠다.

Q. 하나투어 직무의 이해?

A. 하나투어 비즈니스 모델은 B2B2C이다. 하나투어는 하나투어 뿐만 아니라 해외 협력사, 항공사 등 다양한 외부업체와 협력하여 상품을 개발하고 이 상품을 대리점에서 고객에게 판매하는 B2B2C 모델로 운영하고 있다. 다시 말해 하나투어는 고객에게 직접 상품을 판매하지 않는다.

Q. 영업 직무는?

A. 영업 사원은 직접 고객에게 상품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담당한 대리점이 더 많은 수익을 낼 수 있도록 컨설턴트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Q. 상품개발기획 직무는?

A. 운영 직무와 MD 직무로 나뉜다. 대리점에 상품을 공급하여 예약이 들어오면 출발하면서 돌아오는 것까지 고객에게 제공되는 모든 업무를 담당하는 것이 楮?직무이다. 운영 직무에 익숙해지면 상품을 개발하고 프로모션을 하는 등의 창의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MD 업무를 수행하게 된다.

Q. 관리지원업무는?

A. 관리지원업무는 다양한 업무를 한다. 신입사원은 많이 뽑지 않는다. 영업이나 상품기획개발 업무를 지원하는 역할을 한다. 전략 및 경영기획, 마케팅, 법무, 홍보, 인사, 재무팀 등이 해당된다.

Q. 채용규모는?

A. 올해 80~100명 정도 채용 예정이다.

Q. 채용절차?

A. 하나투어는 공채, 수시채용, 인턴채용으로 구분하여 채용을 진행한다. 대졸은 11월 1일부로 입사하며, 고졸 및 초대졸은 12월 1일부로 입사한다. 인턴채용은 상반기에만 진행하는데 인턴을 잘 수행하면 면접 후 공채 사원으로 전환된다. 전환율은 90% 정도이다. 공채는 80:1~100:1이지만 인턴은 20:1~30:1이기 때문에 경쟁률이 낮은 인턴에도 지원해보길 바란다.

Q. 지원자격?

A. 지원기간은 9.13~10.4일이며 모집분야는 영업, 상품개발기획, 관리지원, IT이다. IT의 경우 관련 학과 전공 우대라고 기입해놓았는데 무관한 전공이어도 지원가능하다. 그렇지만 실무진 면접 이전에 기술을 검증하는 절차가 별도로 있기 때문에 관련 전공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

Q. 면접형식은?

A. 실무진 면접은 그룹 면접으로 4~5명으로 구성된다. 면접관 역시 4명 정도이다. 1분 정도 자기소개를 진행하고 개별 면접이 진행된다. 실무진 면접에 합격하면 임원면접이 진행되는데 대표이사님과 1:1로 진행된다. 대표이사님 전공이 영어이기 때문에 간혹 영어로 질문하는 경우가 있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Q. 우대되는 자격증은?

A. 관광통역자격증의 경우 입사 지원 시 뿐 아니라 입사 후에도 수당을 별도로 지급하고 있다.

Q. 작년 공채나 올해 인턴 공고의 경우 항공 관련 자격증 우대가 있었는데 올해 공채에서는 빠져있었다. 그 이유는?

A. 빠져 있는 것이 아니라 여행업 관련 자격증으로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그렇지만 항공 관련 자격증이 큰 메리트가 있지는 않다. 관광통역자격증이 가장 도움이 될 것이다.

Q. 하나투어 차이나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A. 해외 주재원의 경우 따로 채용을 진행하지 않는다. 일단 입사해서 그쪽으로 커리어를 개발할 수는 있다.

Q. 하나투어 관련 대외활동을 한 것이 도움이 되나요?

A. 도움이 된다. 자기소개서를 평가할 때 고려하고 있다. 하나투어뿐만 아니라 다른 기업에서 한 활동도 모두 고려대상이다.

Q. 포트폴리오 제출이 중요한가요?

A. 포트폴리오를 제출한다고 해서 무조건 합격되는 것은 아니다. 그렇지만 동등한 점수의 지원자가 있다면 포트폴리오를 제출한 지원자가 합격될 가능성이 높다.

Q. 연봉을 높게 기입하면 합격에 영향이 있나요?

A. 그렇지는 않다. 삼성, LG와 같은 대기업과 같은 높은 연봉은 아니지만 하나투어는 여행업게 평균 수준의 연봉을 제공한다. 그렇지만 일과 삶의 균형을 이루고 싶다면 하나투어에 오는 것에 대한 후회는 없을 것이다. 중견기업 평균 수준인 2400~2600만원 정도를 제공하지만 성과급은 별도로 지급한다. 남성의 경우 군 2년을 인정하여 연봉을 지급한다.

Q. 직무나 지역은 지원한대로 배치되나요?

A. 직무는 될 수 있으면 지원자가 원하는대로 배치한다. 熾?역시 될 수 있으면 원하는대로 배치하지만 거주지 내에서 1시간~1시간 반 정도의 범위에 있는 곳으로 배치될 수도 있다. 지방의 경우, 연고지가 있다면 희망지역과 다른 지역으로 배치될 수도 있다. 영업을 제외한 다른 직무는 모두 서울에서 근무한다. 지원할 때 이 점을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

Q. 외국어 능력이 중요한가?

A. 업무를 하면서 외국어를 쓸 일이 많이 있지는 않다. 그렇지만 웹서핑이나 관련 업무를 하다보면 언어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에 관련 지역 언어를 잘 하는 사람을 우대한다. 여러 언어를 일정 수준으로 하기보다 한 언어를 높은 수준으로 구사하는 것이 오히려 도움이 될 것 같다.

Q. 서류전형에서 제시한 우대사항이 없어도 합격을 할 수 있나?

A. 가능하다. 작년의 경우 서양화를 잘 아는 인재가 필요했기 때문에 우대사항이 없어도 합격을 했다.

◆하나투어 2016 대졸 채용
=원서접수 : 9월13~10월4일
=채용분야 : 영업,상품개발기획,관리지원,IT (80~100명)
=채용절차 : 서류접수→서류합격자 발표(10월14일)→1차 실무면접(10월19일)→2차 임원면접(10월26일)→합격자 발표(10월28일)→입사(11월1일)

(끝) / trues@hankyung.com

모바일한경는 PC·폰·태블릿에서 읽을 수 있는 프리미엄 뉴스 서비스입니다.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성공을 부르는 습관' 한국경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