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 신화에선 비너스, 그리스신화에선 아프로디테. 바로 여신(女神)이다. 미모의 여자 연예인을 여신이라고도 부른다. 오늘 주제는 이러한 여신(女神)이 아니다. 흔히 대출로 통하는 여신(與信)이다. 금융기관이 고객에게 돈을 빌려주는 일을 지칭한다. 여신은 신용을 공여해주는 상행위다. 여신은 예금·적금 등을 취급하는 수신 거래와 더불어 은행에서 가장 대표적인 업무라고 할 수 있다.
◈ 여신운용 원칙
금융기관 내규상 신용 위험을 수반하는 신용 공여를 의미하는 여신은 기본적으로 안정성, 수익성, 성장성, 공공성의 원칙을 갖는다.
여신의 안정성이란 대출금이 채권 보전에 지장 없이 안전하고 확실하게 회수되도록 운용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익성 원칙이란, 회수 안정성뿐만 아니라 대출을 통해 은행이 수익을 효율적으로 올려야 한다는 운용 원칙이다. 성장성도 갖추어야 한다. 은행 자체의 성장과 더불어 거래 기업의 성장에 기여할 수 있도록 운용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공성도 요구된다. 금융기관은 경제의 혈액이라고 할 수 있는 자금의 유통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생산력 증대와 국민 경제의 건전한 발전에 기여도가 높은 방향으로 운용해야 한다.
◈ 거래방식에 따른 여신 분류
가계 여신은 거래 방식에 따라 개별 거래와 한도 거래로 구분할 수 있다. 개별 거래란 여신 약정액 범위 내에서 일괄 또는 분할하여 대출이 실행되는 거래 방식의 대출이다. 한도 거래란 한도 약정액 범위 내에서 채무자의 신청에 따라 여신을 건별로 실행하거나 상환하는 방식이다.
대표적으로 통장 한도 거래방식이 있는데 이는 채무자의 예금 계좌에 대출 한도를 설정하고 약정 한도 및 기간 내에서 채무자 필요에 따라 자유로이 인출 및 상환하되, 만기에 전액 일시 상환해야 하는 거래 방식의 대출을 말한다.
◈ 상환방법에 따른 분류
대출 금액에 대한 상환 방법에 따라 만기 일시 상환, 원금 균등 분할 상환,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표)
◆만기 일시상환
-매월 이자만 내다가 만기에 원금 모두를 상환하는 방법.
-원금 모두에 대해 만기까지 이자를 납부해야 하므로 이자부담이 크고 원금을 한꺼번에 상환하는 것이 부담이 될 수 있음.
◆원금균등 분할상환
-원금만 대출기간 동안 균등하게 분할하여 상환하고 이자는 상환 후 잔액에 대해서만 납부하는 방법.
-매월 상환되는 원 鳧?늘어남에 따라 대출 잔액에 대한 이자가 줄어들어 부채상환액이 매월 줄어드는 특징이 있음.
◆원리금 균등 분할 상환
-원금과 이자를 대출기간 동안 균등하게 나누어 상환하는 방법.
-부채 상환액을 매달 같은 금액으로 계속해서 상환하는 방식으로, 상환할 원금과 이자가 매월 일정하므로 재무 계획을 세우기에 쉽다는 장점.
◈ 대출금리의 개념 및 종류
대출금리는 대출에 대한 가격(비용)을 의미하며, 시장 수급 상황과 더불어 차주(대출자)의 신용도, 금융 시장의 여건, 대출 기간, 사업 계획의 타당성, 담보, 상환 방법 등의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
크게 고정 금리와 변동 금리로 구분할 수 있는데, 고정 금리는 대출 실행 시 결정한 금리가 약정 기간 동안 동일하게 적용되는 금리를 말한다. 반면 변동 금리는 약정 기간 내에 기준 금리가 변경될 경우 당해 대출 금리가 변경되는 형태로서 기준 금리가 인상될 경우 고객의 이자 부담이 증가될 수 있다.
◈ 대출금리 결정요인
대출 금리는 원가 요소와 마진으로 구성되며, 원가는 기준 금리와 가산 금리를 말한다. 기준 금리는 주로 CD, COFIX, 금융채, 국고채 등의 지표금리가 적용되며, 가산 금리는 리스크 프리미엄, 유동성 프리미엄, 신용 프리미엄, 자본 비용률 등이 적용된다. 마진은 금융기관이 대출을 통해 얻으려고 하는 缺痼막?목표 이익률이나 가산율, 거래 기여도 등을 고려하여 설정하게 된다.(그림)
*COFIX(Cost of Funds Index)는 국내 9개 은행(정보제공은행)들이 제공한 자금조달 정보를 기초로 하여 산출되는 자금조달비용지수를 말한다. 은행연합회(www.kfb.or.kr) 홈페이지에 들어가면 가계 대출 금리는 물론 중소기업 대출 금리, 연체 이자율 등에 대해서도 은행별로 비교 공시되고 있으니 학습은 물론 실생활에도 참고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금융NCS 무료동영상 www.wowpass.com
[한경닷컴 바로가기] [스내커] [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