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츠 美법인 "4기통 엔진을 적용해 생산 비용 낮췄다"
국내는 9세대 대비 최대 500만원 가격 인상
[ 안혜원 기자 ] 중국, 미국에 이어 메르세데스벤츠의 세계 3대 E클래스 시장이라는 한국. 사전 계약 약 4개월 만에 8000여대에 가까운 계약고를 올리며 세계 3대 시장의 위력을 발휘하고 있지만 가격면에서는 그에 걸맞는 대접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차가 나오면서 미국 등 해외 시장에서는 1000달러 가량 가격을 인하한 반면, 국내 시장에서는 오히려 인상했기 때문이다.
15일(현지시간)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오토모티브뉴스에 따르면 벤츠는 올 하반기 미국 시장에서 출시하는 10세대 E클래스의 가격을 9세대 모델에 비해 1000달러 가까이 낮췄다.
엔트리 모델인 E300 후륜구동 트림은 5만3075달러부터, 사륜구동 트림 E300 4매틱의 경우 5만5575달러부터 소비자 가격이 시작한다. 전 세대 모델에 비해 평균 2% 가량 낮아졌다.
바트 헤링 벤츠 미국법인 제품관리 총괄매니저는 "생산 과정에서 효율성을 높였으며 6기통 엔진 대신 4기통 엔진을 적용해 비용을 낮췄다"며 "E클래스에 4기통 엔진을 적용한 것은 냅?quot;이라고 설명했다.
해외 시장의 가격 인하 요인에도 불구하고 벤츠코리아는 10세대 모델을 출시하면서 가격을 올렸다.
국내 판매 가격은 6560만~7800만원으로 이전 세대에 비해 최대 500만원 인상됐다. 이전 2015년형 E클래스는 6100만~7480만원에 팔렸다.
특히 개별소비세 30% 할인 혜택이 종료되는 7월 이후에는 가격이 더 오를 예정이다.
벤츠코리아 관계자는 "개소세 인하 종료 이후에는 가격이 재조정될 것"이라며 "인상되는 가격을 아직 전달받은 게 없다"고 말했다.
부분 자율주행이 가능한 최신 기술 등 신사양을 추가했다는 게 가격 인상 요인이다.
벤츠코리아는 최근 신형 E클래스 미디어 공개 행사에서 "9세대 대비 좋아진 상품성을 감안하면 가격 인상 부분은 없다"고 밝혔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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