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체 450만곳 조사
구멍가게부터 대기업까지 국내 산업 기초정보 파악
'기업등록부' 만들어 사업자번호 외 추가 도입
[ 이승우 기자 ]
유경준 통계청장은 12일 서울 광장시장을 방문해 상인들을 찾아다니며 건강음료를 돌렸다. 13일부터 시작되는 경제총조사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서다. 경제총조사 홍보대사인 배우 지진희 씨와 박선영 아나운서도 동행했다. 유 청장은 “저성장 극복을 위한 산업정보를 확보할 수 있는 경제총조사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달라”고 당부했다.
기업판 ‘인구총조사’
경제총조사는 국내 모든 사업체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센서스다. 지난해 말 기준 한국에서 산업 활동을 하는 종사자 1인 이상의 모든 사업체 450만여곳이 조사 대상이다. 전 국민이 대상인 인구총조사의 ‘기업판’인 셈이다. 인구총조사와 마찬가지로 5년 주기로 시행한다. 그동안 따로 벌여온 산업총조사와 서비스업총조사를 통합했다. 2011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한국 내 모든 사업체를 단기간에 조사해 고용, 생산, 투입 등 산업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목적이다.
조사항목은 사업체명, 대표자명, 소재지, 창립시기, 사업자등록번호, 조직형태, 사업 종류, 종사자 수 및 연간 급여액, 자본금 등 16개 공통항목과 업종별 25개 특성항목으로 이뤄져 있다. 도소매업종은 상품 매입처별 구입액 구성비, 온라인쇼핑 거래 여부 등을 조사하고 음식점 및 주점은 좌석 수, 프랜차이즈 가맹점 여부를 묻는 등 업종에 따라 필요한 항목을 다르게 구성했다. 잠정 조사결과는 오는 12월, 확정결과는 내년 6월 발표한다.
‘기업등록부’ 만든다
조사결과는 정부가 경제정책을 수립하고 평가하는 기초자료로 활용한다. 소상공인에 대한 경영보호 및 자생력 확보, 벤처 지원, 창업 활성화, 서비스산업 경쟁력 강화, 여성기업 육성, 일자리 창출 등의 정책을 수립하는 데 꼭 필요한 자료다. 전수조사인 만큼 모든 산업통계의 기본이 된다. 광업제조업동향조사, 사업체노동실태조사, 환경산업통계조사 등 정부와 지자체가 벌이는 각종 표본조사의 모집단을 구성하기 위한 기준이다. 통계청 관계자는 “경제총조사는 사업체 종사자가 가장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정부에 간접적으로 알릴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고 설명했다.
특히 올해는 경제총조사를 통해 ‘기업등록부(business register)’를 구축하기로 했다. 기업에도 사람의 주민등록번호와 같은 기업등록번호를 부여해 해당 기업의 각종 정보를 관리하는 것이다. 기존 사업자등록번호가 있지만 사업자등록을 하지 않은 사업장이 많은 데다 하나의 기업인데 본사와 지사 간 사업자등록번호가 다른 경우도 상당수기 때문이다. 기업별로 하나의 기업등록번호를 줘 사업체 이름, 대표자명, 실적 등의 정보를 담아 관리한다.
기업등록부가 도입되 ?조사요원이 개별 기업을 방문해 조사하는 현재 방식 대신 인구주택총조사처럼 각종 행정자료를 연계·활용하는 등록센서스 방식을 적용할 수 있다. 비용과 시간을 아낄 수 있는 것이다. 자영업 통계 등 시의성 있는 통계도 적시에 낼 수 있다. 사업체의 기본 정보를 읍·면·동 단위까지 파악할 수 있어 창업 아이템을 찾기도 쉬워진다.
유 청장은 “기업등록부가 구축되면 업종 집중도나 상권 분석이 가능해 창업 또는 프랜차이즈 가맹점 개설 시 개인이 유망 창업 후보 지역을 찾는 것이 수월해진다”고 설명했다. 통계청은 민간기업의 경영 및 창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조사결과를 재가공해 무료로 배포할 계획이다.
이승우 기자 leeswoo@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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