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은행들이 대우조선해양·한진중공업·현대상선·한진해운·창명해운 등 5개 조선·해운사에 빌려준 자금을 부실 대출로 분류할 경우 추가해야 할 충당금 규모가 최대 8조원에 달할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이미선 하나금융투자 연구원은 3일 "특수은행과 시중은행은 5개 부실기업 여신에 대해 작년 말 기준 대부분 '정상'으로 분류했다"며 "이들 대출을 현실에 맞게 '고정 이하'나 '회수의문'으로 분류하면 은행의 추가 충당금 규모는 3조∼7조9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올해 한진중공업, 현대상선, 한진해운 등 3개사는 자율협약(채권단 공동관리)을, 창명해운은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각각 신청했다.
5개 부실사의 제1금융권 위험 노출액(익스포져)은 특수은행 23조원과 시중은행 3조2000억원 등 모두 26조원 수준으로 추산된다.
이 규모는 특수은행은 자기자본의 28%, 시중은행은 3%에 각각 이른다.
이 연구원은 "앞으로 기업 구조조정 강도가 더해질수록 정상 여신이 요주의 또는 고정 이하로 재분류될 가능성이 크다"며 "조선·해운 업종의 구조조정이 본격화하면서 해당 기업 대출의 부실화 가능성이 커질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5개사에 나머지 조선과 해운업종 여신까지 합치면 특수은행이 추가 적립해야 하는 충당금 규모는 3조9000억∼9조원으로 늘어나고, 시중은행은 2조∼2조5000억원에 각각 달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구조조정이 진행될수록 국책은행이 부담해야 하는 부실채권 부담이 커질 것"이라며 "원활한 구조조정 진행을 위해 취약업종 대출을 대부분 보유한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 등 국책은행에 대한 자본확충이 필수적인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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